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국당 새 원내대표 심재철…여야 협상 전망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오후부터 협상 본격화…'강성' 심재철, 협상 쉽지 않을 듯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자유한국당이 새 원내대표에 심재철 의원을 선출하면서 내년도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여야 협상이 재개될 예정이지만 전망은 밝지 않다.

심재철 신임 원내대표가 강력한 대여(對與) 투쟁을 예고한데다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모두를 9~10일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여권의 계획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기 때문이다.

심 원내대표는 9일 오전 의원총회에서 원내사령탑에 선출된 직후 인사말을 통해 "여당 원내대표, 국회의장에게 찾아가 오늘 (본회의에서) 예산안 (처리를) 추진하려는 것을 스톱(Stop) 해라, '4+1' 안 된다, 다시 협의하자고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심재철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사진=조성우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새 원내대표[사진=조성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현재 바른미래당 당권파와 민주평화당, 정의당, 대안신당과의 '4+1' 공조를 통해 예산안과 패스트트랙 법안, 민생법안 등 처리 절차를 밟아나가고 있으며 문희상 국회의장도 본회의 소집 의지를 밝힌 상태다.

심 원내대표의 일성은 이러한 문 의장과 민주당의 계획에 제동을 걸겠다는 의미다. 심 원내대표는 경선 과정에서도 "싸워 본 사람이 싸울 줄 안다"며 강력한 투쟁 의지를 밝혔었다.

러닝메이트로 당선된 김재원 정책위의장도 강성이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 정책위의장은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며칠 전부터 민주당과 군소 위성여당 사이에 법적 근거도 없는 '4+1' 협의체가 구성돼 예산안을 심사하고 있다"며 "국민의 세금을 도둑질하는 떼도둑 무리에 불과하다"고 비판한 바 있다.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 원내대표가 선출되면 최선을 다히 다시 대화에 나서겠다"고 했다. 다만 한국당이 지난 달 29일 본회의를 앞두고 신청한 199개 안건 필리버스터 철회, '민식이법'과 데이터3법을 비롯한 비(非)쟁점법안 처리 등을 조건으로 내걸었다.

문 의장은 오후 2시 본회의 소집을 예고한 상태다. 여야 원내대표가 협상할 물리적 시간이 그리 많지 않다는 이야기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국당 새 원내대표 심재철…여야 협상 전망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