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문대통령, 김오수 법무차관에 검찰개혁 중책 맡겨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6일 오후 직접 면담…“이달 말까지 개혁 절차 끝내 달라” 주문 ​

[아이뉴스24 김상도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오후 4시 김오수 법무부 차관 및 이성윤 검찰국장을 면담하는 자리에서 김 차관에게 “장관 부재중에 법무부를 잘 이끌어달라”고 부탁한 후 조국 전 장관이 사퇴 전에 발표한 검찰 개혁 절차를 이달 말까지 완료해 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면담에서 “어려운 상황 속에서 법무부를 이끄는데 우리 차관께서 아주 보좌를 잘해 주셨다고 그렇게 들었다”며 “뿐만 아니라 조국 장관이 검찰 개혁안을 만드는 과정에서도 우리 차관께서 법무검찰개혁위원회, 그리고 또 검찰 쪽 의견을 잘 수렴해서 아주 개혁적이면서도 합리적인 그런 방안을 만들 수 있도록 아주 큰 역할을 하셨다고 들었다”고 덧붙였다.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1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현안 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
김오수 법무부 차관이 1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현안 보고를 하고 있다. [뉴시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앞으로도 장관 부재중에 법무부를 잘 이끌어 주시기를 바란다”며 김 차관에게 중책을 맡겼다.

문 대통령은 김 차관에 중책을 맡기는 이유에 대해 “아시는 바와 같이 후임 장관을 인선하는 데 시간이 적지 않게 걸린다”며 “그 반면에 지금 검찰 개혁은 아주 시급한 과제가 되었다. 그래서 후임 장관이 임명될 때까지 부처를 흔들림 없이 잘 관리한다라는 차원을 넘어서서 장관 대행으로서 내가 장관으로서 역할을 다한다, 그래서 말하자면 장관 부재라는 그런 느낌이 들지 않을 정도로 그 역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

검찰 개혁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우선 시급한 것은 조국 장관이 사퇴 전에 발표한 검찰 개혁 방안, 그것이 어떤 것은 장관 훈령으로, 또 어떤 것은 시행령으로 국무회의 의결을 거쳐야 되는데, 그중에서는 이미 이루어진 것도 있고, 또 앞으로 해야 될 과제들이 있다”며 “그런 국무회의 의결까지 규정을 완결하는 절차, 그 부분을 적어도 10월 중에 다 끝날 수 있도록 그렇게 해 주시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이미 발표된 개혁 방안 외에도 좀 추가적으로 어떤 개혁위를 만들겠다라는 생각이나 방안들이 있다면, 또 법무검찰개혁위원회에서도 추가적인 방안들을 제시할 테고, 또 검찰에서도 이런 저런 개혁 방안을 스스로 내놓을 수도 있는데, 그런 부분들이 있다면 직접 저에게 보고도 해 주시고”라고 당부하면서 “그리고 또 그 과정에서 검찰 의견도 잘 수렴해서 추가적인 그런 개혁 방안까지도 잘 될 수 있도록 그렇게 좀 차관께서 중심이 되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현재 유명무실한 검찰의 감찰 기능에 대해서도 언급했는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지금 대검에도 대검 자체의 감찰 기능이 있고, 또 우리 법무부에도 이차적인 그런 감찰 기능이 있는데 지금까지 보면 대검의 감찰 기능도, 또 법무부의 감찰기능도 그렇게 크게 실효성 있게 작동되어 왔던 것 같지가 않다”라고 전제하고 “그래서 대검의 감찰 방안, 법무부의 이차적인 감찰 방안들이 좀 실효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그리고 활성화될 수 있도록, 그래서 그것이 검찰 내에 어떤 아주 강력한 자기 정화 기능이 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잘 마련하셔서 준비가 되면 저에게 한 번 직접 보고를 이렇게 해 주시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김상도 기자 kimsangd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김오수 법무차관에 검찰개혁 중책 맡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