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KT, ICT AI 돌봄 '친구→의사'로…'치매예방' 나선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서울대∙LH와 손잡고 AI 음성기반 인지능력 강화 프로그램 개발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SK텔레콤의 독거노인 돌봄 서비스가 친구에서 의사로 진화한다. 서울대와 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께 주거와 정보통신기술(ICT)를 결합한 어르신 케어 서비스를 제공키로 했다.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한국토지주택공사(사장 변창흠), 사회적 기업 행복한에코폰과 함께 서울 강북구 번동 및 노원구 중계동 LH임대단지 내 독거 어르신 및 장애인 등 총 500세대를 대상으로 건강 관리 기능이 대폭 강화된 '행복커뮤니티-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일 발표했다.

김모 할머니(강북구 번동, 64세)가 SK텔레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제공하는 ‘두뇌톡톡’을 통해 인지능력 강화 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SKT]
김모 할머니(강북구 번동, 64세)가 SK텔레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가 제공하는 ‘두뇌톡톡’을 통해 인지능력 강화 훈련을 하고 있다. [사진=SKT]

◆ AI 스피커 기반 독거 어르신 치매예방 서비스 개발∙공급

치매 예방 서비스 '두뇌톡톡'은 SK텔레콤과 서울대 의과대학 이준영 교수 연구팀이 협력해 개발했다. AI 스피커 '누구'와 대화하며 퀴즈를 푸는 방식으로 구현됐다.

어르신이 "아리아, 두뇌톡톡 시작해"로 호출하고, "준비되셨으면 화이팅이라고 말씀해 주세요"라는 스피커의 안내에 따라 "화이팅"을 외치면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이용하는 어르신들은 무료 사용이 가능하다.

어르신들은 AI 스피커와 총 12가지 유형의 퀴즈를 풀어가게 되며, 개인별 퀴즈 완료 횟수 및 게임 진행 일자 등이 통계 데이터로 관리된다.

'두뇌톡톡'은 현재 주요 대학병원과 전국의 병의원, 치매안심센터 등 100여 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인지 능력 강화 훈련 프로그램을 국내 처음으로 음성기반 AI 서비스로 구현한 것이다.

독거 어르신들은 집안에서 AI 스피커를 통해 치매 예방 효과가 검증된 인지 훈련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다. 기관∙병원을 찾아 면대면(面對面) 훈련을 받는 것을 주저하는 어르신들도 눈치보지 않고 자유로운 훈련이 가능해졌다.

 [사진=SKT]
[사진=SKT]

'소식톡톡'과 '건강톡톡' 등도 새롭게 선보인다.

'소식톡톡'은 행복커뮤니티 ICT 케어센터 또는 지자체(구청, 복지센터, 보건소 등)에서 특정 대상자 또는 그룹단위로 정보를 안내하는 서비스이다. 지자체는 지역내 및 복지센터 이벤트(그룹 대상) 그리고 복약지도∙내원안내(개인 대상) 등 소식을 전달하고, 행복 커뮤니티 ICT 케어센터는 스피커에 대한 사용 안내, 폭염∙장마 등 재난∙재해 정보를 제공한다.

지자체 또는 보건소 내에 있는 '소식톡톡'의 발송자는 행복 커뮤니티 '특화서비스 관리시스템' 내에 있는 소식톡톡 메뉴에서 안내 메시지 등을 작성∙발송하게 된다.

서울대병원에서 제공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 '건강톡톡'은 어르신들의 관심사항인 만성질환(고혈압,관절염, 당뇨 등) 증상∙진단∙치료 방법을 포함, 응급처치∙건강검진 관련 유의사항 등을 음성으로 알려준다.

'건강톡톡'은 신체건강 뿐만 아니라 심리적 건강 케어를 위해 '좋은생각 사람들'과 협업해 우리 이웃들의 따뜻하고 소소한 이야기를 들려준다.

 [사진=SKT]
[사진=SKT]

◆ 지자체에서 공공기관(LH)으로 돌봄 확산

SK텔레콤은 지난 6개월간 전국의 8개 지자체와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 시범 사업을 시행해왔다. 이번 LH공사와 협업을 계기로 '인공지능 돌봄' 영역을 대폭 확장한다.

LH공사는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사회복지관∙관리사무소 등 주거복지 인프라와 결합해, SK텔레콤의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의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LH는 65세 어르신 대상으로 현장 돌봄 매니저를 선발한다. 일명 '무지개사원'으로 500세대 기준 40명과 세대방문 및 상담 등을 통해 입주민에게 1:1 맞춤 케어서비스를 제공한다.

긴급상황 발생시 관리사무소 연계해 화재와 지진 등 비상상황 알림 서비스도 종합적으로 제공한다. 향후에는 영구임대단지 내 사회복지관에 취약계층을 위한 노인전문상담사를 배치할 계획이다.

SK텔레콤과 LH와의 민관협력으로 취약 계층에 대한 주거 지원과 ICT지원을 보다 체계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양사는 1년간의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해 LH형 서비스 모델을 개발한 뒤, 이를 전국 임대단지*로 확대하고 서비스를 고도화하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사회적기업 행복한에코폰은 임대단지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인공지능 돌봄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보완∙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은퇴자 중심으로 구성된 LH 현장 돌봄 매니저를 위한 ICT기기 및 케어에 대한 집중교육 및 현장 케어센터 운영 노하우 등을 지원한다.

이준호 SK텔레콤 SV추진그룹장은 "LH의 행복커뮤니티 프로젝트 동참을 계기로 더 많은 기관 및 지방정부와의 협업관계를 확대해 나가도록 할 계획"이라며,"데이터 분석 결과를 토대로 독거 어르신에게 맞는 맞춤형 콘텐츠도 지속 개발∙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T, ICT AI 돌봄 '친구→의사'로…'치매예방' 나선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