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여야, 조국 임명 강행에 정면충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與 "대통령 인사권 부정 말라" vs 野 국정조사·특검·해임건의안 추진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한 것과 관련, 여야가 정면충돌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환영의 뜻을 표하고 조 장관을 필두로 사법개혁을 완수하겠다는 의지를 거듭 분명히 한 반면, 야당은 조 장관과 가족을 둘러싼 의혹과 관련, 국정조사·특검·해임건의안 등을 추진하겠다고 나서는 등 강력 반발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오후 고위전략회의에서 "대통령의 인사권 행사를 존중하며 이를 통한 2기 내각의 출범을 환영한다"며 "여러 논란이 있었지만 국회 청문회와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등 절차를 충실히 거쳐 임명된 만큼 국가를 위한 사명감으로 충실히 직무에 임해 달라"고 말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조성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사진=조성우 기자]

이 대표는 야당의 조 장관 의혹 국정조사·특검·해임건의안 주장에 대해서는 "검찰이 누구보다 강력하게 수사하고 있는 상황에 국회가 국정조사와 특검을 이야기한다는 것은 온당치 않다"며 "더구나 이제 임명된 장관에 대해 해임건의안을 내겠다는 주장들이 있는데 이 또한 이치에 닿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도 "국무위원을 임명하는 것은 헌법이 대통령에 부여한 고유 권한"이라며 "정략을 앞세워 대통령 인사권을 거듭 부정하는 일은 우리 국민의 지탄을 피할 수 없을 것이란 점을 분명히 짚어두고자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오전 최고위원회의를 비롯해 당 대변인 논평 등을 통해 조 장관 임명에 대한 비난을 쏟아냈다. 오후 비공개 의원총회에서도 강경 발언이 쏟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당은 퇴근길 광화문에서 여론전을 벌이고, 추석 연휴 기간에는 전국 각지에서 문재인 정부 규탄 집회를 벌일 계획이다.

황교안 대표는 의원총회 직후 "문재인 정권이 조 장관을 임명한 폭거에 대해 모든 힘을 모아 총력 투쟁하기로 했다"며 "현충원에 가서 나라를 지키지 못한 부분에 관해 사죄의 마음으로 참배하고 광화문으로 옮겨 퇴근하는 분들에게 문재인 정권의 폭거를 알려드리는 기회를 갖겠다"고 밝혔다.

황 대표는 "원내외 투쟁과 장외투쟁을 통해 할 수 있는 모든 투쟁을 하자는 게 결론"이라고 덧붙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국회라는 중요한 투쟁 수단을 놓지 않고 원내외 투쟁을 병행하면서 국회 중심 투쟁도 가열차게 하겠다"고 했다.

소속 의원들의 개별 성명도 잇따르고 있다. 김태흠 의원은 "문재인 정부에 의해 나라가 갈기갈기 찢기고 대한민국의 상식과 도덕적 가치는 하루아침에 사라졌다. 그들이 전유물처럼 떠들던 공정과 정의는 쓰레기통에 처박혔고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죽었다"며 "국민들이여 저항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바른미래당도 긴급 원내대책회의를 열고 문 대통령을 성토했다. 오신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이 끝내 국민과의 정면 대결을 선택했다"며 "가용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조국 퇴진 행동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와 오 원내대표는 회동을 갖고 국정조사·특검·해임건의안 추진에 공조하기로 의견을 모으기도 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조국 임명 강행에 정면충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