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야당 총공세' 조국, 청문회 무사 통과할까?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총공세 나선 한국당, 주말 장외집회…진보 야당도 '싸늘'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둘러싼 논란이 정치권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를 뒤흔드는 형국이다. 조 후보자 일가의 도덕성 의혹이 연일 제기되면서 진보 야당의 분위기마저 싸늘해져 청문회를 무사 통과할지 여권 내에서도 우려가 흘러나오고 있다.

조 후보자 공세의 선봉에는 자유한국당이 섰다. 한국당은 주도적으로 의혹을 파헤치며 부정 여론을 모아가고 있다. 황교안 대표는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끝없이 터져 나오는 의혹을 보면서 국민은 분노를 넘어 참담한 심정"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은 지금이라도 조 후보자 지명을 철회하고 국민 앞에 머리 숙여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황 대표는 오는 24일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투쟁 집회를 열 계획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고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했는데 거짓말과 기만이었다"라며 "기회는 특권, 과정은 불공정과 부패로 점철된 인물을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한 게 이 정권의 결과"라고 비판했다. 그는 문 대통령과 더불어민주당에 "조 후보자를 품으면 품을수록 정권 침몰은 가속화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바른미래당도 조 후보자가 자진 사퇴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조 후보자는 본인의 소신으로 평소 자주 강조했던 정의, 공정, 상식의 초심을 되찾길 바란다"라며 "소신대로라면 모든 걸 훌훌 던져버리고 평범한 국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는 것만이 정답"이라고 촉구했다.

진보 야당의 분위기도 최근 심상치 않다. 민주평화당은 이날 문정선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조 후보자는 숱한 의혹이 제기될 때마다 법적으로 문제될 게 없다는 말로 빠져나갔다"라며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를 설치해 첫 번째 수사 대상에 오르는 앙가주망을 실천할 신념이 아니라면 더는 사퇴를 미뤄선 안 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은 신중한 입장이다. 정의당은 일단 오는 22일 당 차원에서 조 후보자 측이 그간 제기된 의혹에 대한 소명 요청서를 보내 답변을 받은 뒤 최종 당론을 정한다는 방침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야당 총공세' 조국, 청문회 무사 통과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