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종합] 현대제철, 원재료 상승·중국 車 수요부진에 실적 직격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매출액 5조 5천719억원, 영업이익 2천326억원 기록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현대제철이 원재료 가격 상승과 중국 자동차 시장 수요 부진 등으로 다소 부진한 성적표를 받아들었다. 현대제철의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2천326억원으로 전년 보다 38.1% 감소하며 시장의 기대치보다 하회하는 실적을 기록했다.

현대제철은 30일 오후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을 통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5조 5천719억원, 영업이익 2천326억원의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과 비교해 2.3% 증가했다. 하지만 영업이익은 38.1% 감소했다. 순이익 역시 전년 보다 73.1% 감소한 511억원을 기록했다.

시장 수요에 대응한 철근 판매물량 증가 및 조선용 후판·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량 확대에 힘입어 매출액은 소폭 상승하면서 사상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현대제철의 2019년 2분기 실적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의 2019년 2분기 실적 [사진=현대제철]

하지만 원재료 가격 상승 부담과 중국 자동차 시장 부진 등의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38.1% 감소했다. 철강업계는 철광석과 유연탄(코크스)을 용광로에 녹여 주로 판재류를 생산한다. 철광석의 가격 상승은 원재료 상승을 불러일으켜 철강업체의 수익성 저조로 이어진다.

철광석은 올해 1월 브라질 Vale 댐사고와 3월 서호주 사이클론 영향으로 공급차질을 빚으면서 지난해 2분기 철광석 가격이 1톤당 65달러에서 올해 2분기 100달러로 껑충 뛰어올랐다. 더욱이 원료탄 가격 역시 중국과 인도의 수요강세가 이어지면서 2분기 203달러를 기록, 높은 수준을 유지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대제철의 경우 봉형강 부문의 수익성 회복에도 판재류의 손익 부진이 이어졌다. 판재류부문의 영업이익은 2천183억원으로 34.7% 감소했다. 매출액과 원료 구매단가 상승 등 운영자금 부담으로 전년 말 대비 차입금 역시 소폭 증가했다.

더욱이 해외 계열사들의 부진도 이어지면서 현대제철 전체 실적에 악영향을 끼쳤다. 현대제철은 향후 판재 부문의 글로벌 자동차강판 판매 확대 및 봉형강 부문의 고부가 강재개발 등을 바탕으로 손익이 점차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천억 투자 통해 인천공장 대형압연 설비 신예화키로

현대제철은 투자 및 연구개발 등의 경영활동도 함께 공개했다.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해 내년까지 약 1천억원을 투자해 인천공장 대형압연 설비를 신예화할 계획이다. 연간 14만톤의 생산능력이 증대되고 고강도 형강의 생산 범위가 확대돼, 안정성을 중시하는 수요 트렌드에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제철 제1고로 모습 [사진=현대제철]
현대제철 제1고로 모습 [사진=현대제철]

아울러 완성차 부품 현지화 대응 및 글로벌 자동차강판 공급 기반 확보를 위해 체코에 핫스탬핑 생산공장을 신설할 예정이다. 약 580억원이 투입되는 체코 신규 공장은 오는 2021년 1월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안전 및 환경 분야 투자도 지속된다. 현대제철은 오는 2021년까지 3년간 총 3천억원을 집중 투자해 안전시설 보강 및 조도 개선 등 작업환경 안전도 제고와 비산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 배출 저감 등 안전·환경 부문의 다각적인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고성능·고수익성 제품 개발을 위한 R&D 활동도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글로벌 자동차강판 시장 대응력 강화를 위한 고객맞춤형 신규 강종개발을 추진해 자동차용 초고장력강 등 신규 강종 176종을 개발했으며,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 19사를 대상으로 약 100여 강종의 인증을 완료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글로벌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및 혁신적 원가절감 아이디어 도출 등 회사의 수익성 향상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글로벌 성장 둔화와 국내 민간 건설 부문 위축 등 어려운 경영환경 속에서도 수익성 확보를 위해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 her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 현대제철, 원재료 상승·중국 車 수요부진에 실적 직격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