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부, 5G 보안위협 대응 예산 추가 확보 추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00억 예산 기재부와 협의 중"…2024년까지 전문인력 400명 양성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정부가 5세대 통신(5G) 시대 융합서비스 보안을 위해 관련 법제를 정비와 함께 투자 확대 및 인력 양성에 나선다.

특히 정부가 지난 4월 발표한 5G+전략 내 5대 핵심 서비스인 스마트시티,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디지털 헬스케어, 실감콘텐츠 분야 보안위협부터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재 추가 예산 확보 및 산학협력 등을 통한 전문 인력 양성 등을 추진 중이다.

박준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보호산업과장은 8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5G 스마트제조혁신과 융합보안 세미나'에서 "내년 융합서비스 분야 보안모델 개발·실증과 리빙랩 구축에 100억원 규모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라며 "현재 기획재정부와 예산 확보를 위해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정확한 예산 규모는 추후 협의를 통해 일부 조정될 수 있다.

이날 박준국 과장은 '융합보안 강화 방안' 주제 발표를 통해 "정부는 최근 사물인터넷(IoT) 기본 보안가이드를 제작해 스마트공장, 의류, 도로교통 부문으로 나눠 배포하고 해당 기술·제품을 테스트 할 수 있는 시설도 확대해왔다"며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이걸 발전시켜 나가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8일 박준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보호산업과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린 '5세대 통신(5G) 스마트제조혁신과 융합보안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8일 박준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정보보호산업과장이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린 '5세대 통신(5G) 스마트제조혁신과 융합보안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5G 시대 늘어날 수 밖에 없는 사이버 공격에 대비해 투자 확대 등의 필요성이 있다는 뜻이다.

실제로 시장조사기업 마켓츠앤마켓츠는 2024년 전세계 사이버 공격으로 인한 피해규모가 스마트공장·스마트교통·스마트시티 등 분야에서 약 1조5천억 달러(한화 약 1천771조8천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5G 융합서비스 보안강화 기반 조성을 위해 ▲융합서비스 선도분야 보안모델 개발·실증 ▲융합보안 리빙랩(민간참여형 테스트 공간) 구축 ▲융합서비스 특화 보안강화 협업체계 구축 ▲융합보안 선도기술 개발 ▲융합보안 핵심인력 양성 등을 필수 과제로 꼽았다.

이 중 우선적으로 실증 및 테스트 공간 마련을 위한 예산 확보에 나선 것. 이를 통해 서비스별 보안 모델을 개발하고, 추후 이를 산업현장에 적용, 확산시킨다는 방침이다.

전문 인력 양성의 필요성도 제기됐다.

김계근 SK인포섹 이사는 "제조 공정과 보안을 동시에 이해하는 보안인력이 필요하다"며 "제조업 스마트 공장화에 따라 중요해지는 보안을 경영진이 먼저 인지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8일 김계근 SK인포섹 이사가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린 '5세대 통신(5G) 스마트제조혁신과 융합보안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8일 김계근 SK인포섹 이사가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1소회의실에서 열린 '5세대 통신(5G) 스마트제조혁신과 융합보안 세미나'에서 발표하고 있다.

이에 박 과장은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융합보안 전문대학원을 설립하고 2024년까지 전문인력 400여 명을 양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우선 올해 스마트공장 분야는 고려대, 스마트시티 분야는 카이스트, 에너지신산업 분야는 전남대 등에 대학원을 신설할 예정"이라며 "지멘스, LS산전 등 국내외 유수기업 20여 개 컨소시엄으로 산학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세미나는 이종걸 의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중소벤처기업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함께 마련한 행사다.

최은정 기자 ejc@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5G 보안위협 대응 예산 추가 확보 추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