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피고발 의원들 빠져라"…윤석열 청문회 시작부터 '삐거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12명이 수사선상, 위원장부터 입장 밝혀라" vs "모욕적 언사 사과해야"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8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가 시작부터 진통을 겪었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고소·고발된 여야 의원들이 윤 후보자를 청문하는 게 부적절하다는 주장이 나와 당사자 간 치열한 공방이 벌어졌다.

포문은 박지원 민주평화당 의원이 열었다. 박 의원은 자신이 법사위원으로 있으면서 솔로몬저축은행·보해저축은행으로부터 불법 자금을 수수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을 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제척을 주장했다고 언급하며 "한국당이나 더불어민주당 공히 국회선진화법 위반으로 검찰에 고발됐지만 수사를 기피하고 있는 의원들이 12명이라고 한다"며 "위원장부터 해당이 된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과거에는 나쁘고 지금은 괜찮은 것인가"라며 "해당 의원들의 기소 여부 결정권을 가진 검찰총장 청문회다. 과연 적절한지 지적하는 것이니 위원장부터 의견을 달라"고 요구했다.

송기헌 민주당 의원도 "위원장을 비롯한 몇 분이 검찰 수사를 받는 상태로 청문회를 하는 것은 사실"이라며 "여기에 대해서는 위원장이 입장을 밝히는 게 맞다. 필요하다면 우리 당도 고발된 사람이 빠질 수 있다"고 말했다.

한국당은 발끈했다. 장제원 의원은 "고소·고발 당했다고 해서 국회의원의 본분인 청문회에서 제척될 이유는 아니라고 본다"며 "청문회에 찬물을 끼얹는 동료 국회의원에 대한 모욕적 언사다. 박 의원은 사과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김진태 의원도 "박 의원에게 과거 빠지라고 말한 게 저다. 그래서 빠졌느냐. 뇌물수수 혐의로 대법원까지 가서 재판받는 분이 끝까지 남아 대법원 국정감사 했다"며 "더 이상 이야기하지 말라. 고발당한 사람 다 빠지면 우리 당은 청문회 할 사람도 없다"고 말했다.

김도읍 의원은 "며칠 전 민주당 원내대변인이 논평에서 '피고발인들은 청문회에서 빠지라'고 했는데 저는 '피고발인들이니 청문회 살살 하라'는 반협박으로 들렸다"며 "걱정 말라. 피고발인이지만 청문회 제대로 할 것이다. 만약 후보자가 검찰총장이 되면 수사는 알아서 하라"고 말했다.

공방이 격해지자 여상규 위원장이 나서 "윤 후보자의 적격성을 판단하는 자리에서 의원들 상호 간 자격이 있느니 없느니 큰소리치는 것은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니다"라며 "국회에서 일어난 일로 고소·고발됐다고 해서 자격이 없어진다면 대한민국 국회는 아무 일도 못하게 된다. 더 이상 그런 발언은 말라"고 선을 그었다.

피고발인 제척 논란 외에도 한국당 의원들이 윤 후보자가 자료 제출을 불성실하게 했다고 지적, 자료제출 요구를 이어가면서 오전 내내 청문회가 공전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피고발 의원들 빠져라"…윤석열 청문회 시작부터 '삐거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