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개특위 '심상정 해고' 논란…정의당, 민주당 성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정의당 "아무 상의도 없었다" vs 이인영 "어느 정도 양해 있었다"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 교섭단체 3당이 정치개혁특별위원회 활동 기한 연장에 합의하면서 정의당 몫인 위원장 자리를 민주당 또는 한국당 몫으로 바꾼 것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당사자인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민주당이 한 마디 상의도 하지 않았다고 반발한 반면, 민주당은 사전 협의를 충분히 했다고 주장하며 정의당의 반응을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그간 공조를 유지해 온 양당이 이번 일로 멀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까지 나온다.

정의당은 3당 합의 후 심 의원 기자회견, 당 공식 논평 등을 통해 민주당을 성토했다. 심 의원은 "위원장 교체 합의 이전에 사전 협의를 먼저 했어야 했다"고 말했고, 이정미 대표는 "상임위원장 본인, 해당 위원장을 배출한 정당과 아무 상의도 없이 교섭단체 간 위원장 교체를 결정하는 것은 민의의 전당에서 있어선 안 되는 일"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그러나 이인영 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사전에 교감했던 내용과 반응이 달라 저로서도 난감하다"며 "특위 위원장이 필요하다는 민주당의 정세 인식에 대해 어느 정도 양해가 있었다고 생각한다"고 반박했다.

사전 협의가 전혀 없었다는 심 의원의 주장과 달리 사전에 충분한 협의를 했고 심 의원과 정의당 측도 위원장 교체 문제에 대해 양해했다는 주장이다.

다만 이 원내대표는 심 의원에게 직접 양해를 구했는지 여부에 대해서는 "중간에 있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옮기는 것은 오해를 증폭시키기 때문에 삼가겠다. 훗날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는 있을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심 의원이 "자리에 연연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만큼 당장 민주당과 정의당이 등을 돌릴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정개특위의 선거법 개정안 논의 과정에서 양측의 공조를 깰 암초가 될 수 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개특위 '심상정 해고' 논란…정의당, 민주당 성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