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초점] 걷는 케이뱅크 위에 나는 카카오뱅크…엇갈린 명암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주주 적격성 심사서 희비 갈려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제1·2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선두를 다퉜던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명암이 엇갈리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그간 발목을 잡았던 대주주 적격성 심사에 파란불이 켜진 데다 1분기 처음으로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초년고생을 넘었다. 반면 케이뱅크는 자본의 벽에 부딪혀 주력 상품의 신규취급을 중단하는 등 안갯속을 지나는 중이다. 동아줄 삼았던 대규모 자본확충도 연기됐다.

◆카카오뱅크, 김범수 의장 무죄로 대주주 적격성 '순풍'

카카오뱅크는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1심 무죄판결과 첫 흑자전환의 호재가 동시에 찾아오면서 두 번째 성장점을 마주했다.

대주주 적격성 심사의 1차 고비를 넘은 카카오뱅크와 여전히 암초에 가로막힌 케이뱅크의 운명이 갈리고 있다. 사진은 카카오뱅크(왼)와 케이뱅크의 로고. [사진=각 사]
대주주 적격성 심사의 1차 고비를 넘은 카카오뱅크와 여전히 암초에 가로막힌 케이뱅크의 운명이 갈리고 있다. 사진은 카카오뱅크(왼)와 케이뱅크의 로고. [사진=각 사]

같은 날 서울중앙지법은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김 의장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김 의장은 지난 2016년 카카오가 대기업으로 지정될 때 계열사 5곳(엔플루토·플러스투퍼센트·골프와친구·모두다·디엠티씨)의 공시를 고의로 누락해 신고했다는 혐의로 약식기소된 바 있다.

고의성 여부가 결과를 갈랐다. 재판부는 김 의장이 관련 업무를 위임했고, 담당 직원이 실무상의 과실을 알아차린 뒤 바로 공정위에 신고한 점을 무죄의 근거로 들었다.

1심이지만 법원의 판결이 나온 만큼 금융위원회가 카카오 대주주 적격성 심사를 본격적으로 재개할 가능성이 커졌다.

반면 케이뱅크-KT의 대주주 적격성 심사는 여전히 암초에 걸려있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17일 KT가 은행법과 은행업감독규정 등에서 승인심사 절차 중단에 해당하는 사유가 있다고 판단하고 심사를 중단했다.

KT 대주주 적격성 심사가 잠정 중단되면서 KT의 5천900억원 규모 유상증자도 물거품이 됐다. KT가 지분율을 34%로 늘려 최대주주가 된다는 가정 아래 추진된 증자로 기본 요건부터 충족이 되지 않아서다.

케이뱅크는 유상증자 갈래를 틀고 규모를 대폭 축소해 겨우 숨통을 텄다. 케이뱅크는 15일 이사회를 열고 412억원 규모의 전환 신주 823만5천주를 발행하기로 했다. 보통주 지분율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전환 신주 발행으로 가교 차원의 유상증자를 하는 방식이다. 주금 납입일은 다음달 20일이며, 증자 시 총 자본금은 약 5천187억원이다. 전환주 발행에도 한계치가 정해져 있어 더 이상의 자본확충 여력은 미지수다.

◆첫 걸음부터 보폭차…공격영업 vs 신규중단에 격차 더 벌어질까

케이뱅크와 카카오뱅크의 보폭 차이가 첫 걸음부터 분명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익숙함이 점유율을 갈랐다. 인터넷은행의 핵심 창구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설치와 모객부터 카카오뱅크가 앞섰다는 이야기다. 카카오뱅크 앱과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의 연계성, '카카오' 브랜드 자체의 친근함이 카카오뱅크 앱 접근성을 확실하게 높였다.

초기 자본금은 케이뱅크 2천500억원, 카카오뱅크 3천억원으로 비슷했지만 카카오뱅크는 이후 유상증자를 통해 자본금을 1조3천억원까지 확충했다.

앞으로 격차가 더 벌어질 가능성도 높다. 카카오뱅크가 공격적인 영업을 이어가는 한편 케이뱅크는 주력 상품의 신규 취급을 중단하는 등 고전 중이라서다.

카카오뱅크의 대출 잔액은 최근 1년 사이 가속페달을 밟았다. 카카오뱅크의 대출잔액은 지난 3월 말 현재 9조6665억원으로 1년 전과 비교하면 65%, 지난해 말보다는 6.4% 늘었다. 국내 은행 중 가장 빠르다. 점유율은 높아지는 데 대출금리는 더 내리며 자신감을 보였다. 대출대비 높은 예금잔액이 카카오뱅크의 뒷심이다.

반면 케이뱅크의 출발점이자 대표 상품인 직장인K 시리즈는 자본여력 탓에 신규 취급이 여러 차례 중단됐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자본금 미비로 대출 개시와 중단을 반복하는 등 자본력에 대한 지적을 꾸준히 받아왔다.

지난달에도 '직장인K 마이너스대출'과 '직장인K 신용대출'의 신규 취급을 막았다. 출시 2년에 맞춘 개선 작업이라는 이유를 걸었지만 속내에는 KT 대주주적격성 심사 중단에 따른 부담감이 작용했다.

허인혜 기자 freesia@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초점] 걷는 케이뱅크 위에 나는 카카오뱅크…엇갈린 명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