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두 쪽 난 바른미래, 파국 치닫는 '분당 열차'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손학규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에 '발칵'…안철수·유승민 책임론도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바른미래당이 두 쪽으로 갈라져 정면충돌했다. 손학규 대표가 주승용 의원과 문병호 전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하자 바른정당계가 반발하면서다. 가뜩이나 살얼음판이던 당내 분위기가 파국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하태경 최고위원은 2일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 절차가 당헌·당규를 위반했다고 주장하며 '무효 확인 소송 및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

하 최고위원은 "당헌 제30조 2항은 지명직 최고위원에 대해 당 대표가 최고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임명하도록 규정했다"며 "그러나 당시 최고위는 재적 7명 중 손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만 참석해 회의 자체가 성립이 안 된다. 당규 제5조인 '안건 상정'도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와 김관영 원내대표

바른정당계인 지상욱 의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최고위원) 7명 중 4명이 나와야 성원이 돼 최고위가 열리는 것이고 안건도 상정·의결되는 것"이라며 "안건이 상정될 수 없는데 지명해버린 것이다. 이것은 이야기가 안 된다"고 말했다.

지 의원은 손 대표가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을 미뤄온 배경에 대해 "어려운 일이 생겼을 때 본인을 도울 수 있는 직속 부대를 선임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문병호 최고위원은 C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김혜영입니다'에 출연, "당헌·당규 상 최고위원 임명은 당 대표의 권한"이라며 "최고위 협의를 거쳐 하게 돼 있는데 최고위원들이 당무를 거부하고 있어 협의할 수 없는 것 아닌가. 당헌 위반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문 최고위원은 바른정당계의 손 대표 사퇴 요구에 대해서도 "전당대회에서 당원들의 총의로 뽑힌 정통성있는 대표에게 보궐선거 책임을 물어 사퇴하라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말했다.

나아가 "당의 지지도가 하락하고 어려움에 처한 것은 손 대표의 책임도 있지만 보다 더 근본적으로는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의 책임이 크다"며 "두 분이 반성하고 국민들이 바라는 정치 노선을 걸으면 당이 다시 살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임재훈 의원은 원내정책회의에서 "당헌·당규 상 최고위 개의 정족수가 별도로 규정되지 않았다"며 "따라서 두 분이 참석해도 정치적인 모양새가 약간 구겨질 뿐 회의는 성립된 것"이라고 반박했다.

임 의원은 "더 이상 외곽에서 난타전을 벌이지 말고 이제는 복귀해 치열하게 토론하고 경쟁해서 당의 비전과 수권능력을 제시하자"고 덧붙였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두 쪽 난 바른미래, 파국 치닫는 '분당 열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