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최신


엔터경제 연예 스포츠
라이프& 피플 포토·영상
스페셜&기획 조이뉴스TV

승리, 버닝썬 경영개입+홍콩 페이퍼컴퍼니 추가 정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조이뉴스24 정병근 기자] 승리가 클럽 버닝썬 경영에 개입했고, 홍콩에 설립한 BC홀딩스는 페이퍼컴퍼니라는 정황이 더 나왔다.

먼저 BC홀딩스는 승리가 유리홀딩스 유인석 대표, 국내 한 컨설팅업체 대표인 류 모 씨와 함께 각각 100홍콩달러, 우리 돈 약 1만 5천 원씩을 초기 투자해 홍콩에 만든 회사다. 7일 방송된 SBS '8뉴스'는 승리의 홍콩 회사 BC홀딩스가 페이퍼컴퍼니라는 구체적인 정황을 보도했다.

'8뉴스'[사진=방송캡처]
'8뉴스'[사진=방송캡처]

'8뉴스'는 법인 등기에 나와 있는 주소지를 직접 찾아가봤지만 해당 장소엔 BC홀딩스가 아닌 BC홀딩스의 회사 설립 작업을 대행해 준 한국계 세무업체만 있었다. 취재진은 입수한 기록과 정보를 바탕으로 홍콩 곳곳을 돌아다녔지만 BC홀딩스의 별도 사무실도 확인할 수 없었다.

이러한 정황을 바탕으로 '8뉴스'는 "투자회사들이 홍콩에서 흔히 활용하는 특수목적법인, 일종의 페이퍼컴퍼니로 보인다"고 전했다.

앞서 BC홀딩스가 페이퍼컴퍼니라는 의혹이 제기됐던 바 있는데 이날 '8뉴스'의 보도는 그러한 의혹에 더 힘을 실어준다.

'8뉴스'는 BC홀딩스 홈페이지에 회사 설립 이듬해인 2017년 300억 원이 넘는 자금을 운용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는 것도 문제 삼았다. 설립자 3명 가운데 한 명인 류 대표에게 확인했는데 300억 원은 목표 수치였고 실제 투자를 받은 건 100억 원이라고 답변했다는 것.

홍콩 현지 법입 회계사는 '8뉴스'를 통해 "홍콩법인을 만들었는데 이 사업장 주소 놓고 뭔가 여기서 대단한 일이 일어나는 것처럼 꾸며졌다. 웹사이트에 보면 주소 나와 있고 현지에서 뭔가 일이 막 되고 있는 것처럼 포장이 됐다면 이건 잘못됐다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승리의 사업 자금 흐름에 대한 경찰과 국세청의 조사가 이뤄지고 있고, 홍콩 세무당국도 BC홀딩스에 대한 내사에 착수한 상황이다.

SBS는 승리의 문제가 생긴 후 BC홀딩스의 대주주들이 한꺼번에 지분을 넘겼다는 소식도 보도했다. 승리는 지난 달 11일 연예계 은퇴 선언 직후 BC홀딩스 자리에서 물러났고 그 뒤 15일에는 BC홀딩스의 다른 한국인 주주와 함게 모든 지분을 일본인에게 넘겼고 비슷한 시기 주요 이사가 동시에 사임했다는 것.

경찰은 현재 이에 대해 역외탈세와 관계가 있는지 조사 중이다.

'뉴스데스크'[사진=방송캡처]
'뉴스데스크'[사진=방송캡처]

뿐만 아니라 7일 MBC '뉴스데스크'는 승리 측(유리홀딩스)의 클럽 버닝썬 초기 지분이 40%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승리 측은 한 달 뒤 지분 20%를 측근인 린사모에게 양도했다. 지분비율은 줄었지만 버닝썬 이문호대표까지 포함하면 승리 측 우호지분은 50%에 달했다.

이는 "버닝썬 홍보만 맡았을 뿐 운영에 관여하지 않았다"는 승리 측 주장에 대한 반박이며 승리가 버닝썬 경영에 더욱 깊숙하게 관여했다는 정황이다.

'뉴스데스크'는 "승리 측의 초기지분이 40%라는 사실은 승리가 버닝썬의 실소유주이자 경영에 깊숙히 개입했다는 의혹을 더 짙어지게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조이뉴스24 정병근 기자 kafka@joy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승리, 버닝썬 경영개입+홍콩 페이퍼컴퍼니 추가 정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