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SK하이닉스, 120조 투자 용인 반도체 사업 가속…"승인 환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수도권정비위원회, 문재인 정부 첫 규제 완화 사례

[아이뉴스24 양창균 기자] 문재인 정부의 첫 수도권 규제 빗장이 풀렸다. 수도권정비위원회가 SK하이닉스가 신청한 경기도 용인의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을 승인하면서다.

27일 반도체 업계에 따르면, SK하이닉스가 수도권정비위원회에 경기도 용인의 대규모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 신청안이 심의를 통과했다. 문재인 정부의 첫 수도권 규제 완화 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앞서 SK하이닉스는 경기도 용인에 반도체 제조공장(FAB) 4개를 건설하기 위해 필요한 약 448만㎡ 규모의 부지가 절실했다. 부지 확보의 절차상 경기도와 용인시가 산업부에 수도권 산업단지 특별물량을 요청해야 했다. 이번 규제 완화로 SK하이닉스의 반도체 굴기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SK하이닉스도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SK하이닉스는 "경기도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 조성사업 관련한 수도권정비위원회의 승인에 환영의 뜻을 밝힌다"고 입장을 냈다.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이석희 SK하이닉스 대표이사 사장

SK하이닉스 CEO 이석희 사장은 “공장부지 조성이 완료되는 2022년 이후 120조 원 규모를 투자해 4개의 팹(FAB)을 건설할 계획”이라면서 “국내외 50개 이상 장비·소재·부품 협력업체와 함께 클러스터를 조성해 반도체 코리아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 사장은 “국내 반도체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첫 반도체 팹(FAB) 기공이후 10년에 걸쳐 ▲상생펀드 조성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하는 상생협력센터 설립 및 상생프로그램 추진 ▲협력사 공동 R&D 등에 1조 2천200억 원을 차질 없이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양창균 기자 yangck@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SK하이닉스, 120조 투자 용인 반도체 사업 가속…"승인 환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