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탕평' 약속했던 황교안, 주요 당직 친박 대거 임명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무총장 한선교·전략기획부총장 추경호·비서실장 이헌승…친박 포진

[아이뉴스24 송오미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4일 사무총장에 4선의 한선교 의원(경기 용인시병)을, 전략기획부총장에 초선의 추경호 의원(대구 달성군)을 각각 임명했다. 당 대표 비서실장에는 재선의 이헌승 의원(부산 진구을)을, 대변인에는 초선의 민경욱(인천 연수을)·전희경(비례) 의원을 지명했다. 당내 핵심 요직에 친박(친박근혜) 인사를 대거 포진시켜 전당대회 과정에서 약속했던 '탕평 인사' 원칙에 어긋난다는 지적이 나온다.

황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주요 당직자 임명안을 의결했다. 그는 회의가 끝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직 인선과 관련해 "역량을 갖춰 적임이라고 판단되는 분들에게 당직이 공유됐다"고 설명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조성우 기자xconfind@inews24.com]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 [조성우 기자xconfind@inews24.com]

방송인 출신의 한선교 사무총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한나라당 대표를 맡았던 17대 국회에서 대변인을 맡은 인연으로 2007년 당 대선후보 경선 당시 박 전 대통령을 도와 '원조 친박'으로 통한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의 동생인 박지만 EG회장과도 오래된 친구 사이로 알려졌다.

'정당 살림꾼' 사무총장은 당의 조직과 인사, 재정 등 정당 운영에 핵심적인 일을 총괄하는 자리다. 특히, 내년 총선을 앞둔 시점에서 사무총장은 공천 실무를 총괄하는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에도 상당한 입김을 행사하는 만큼 실세로 꼽힌다.

기획재정부 1차관 출신의 추경호 전략기획부총장은 황 대표가 국무총리를 맡을 당시 국무조정실장(장관급)을 지냈다.

이헌승 당 대표 비서실장은 비박계 수장 격인 김무성 의원의 보좌관 출신이지만 17대 대선후보 경선 때 박근혜 후보 유세지원단 수행실장 등을 지내 친박계로 분류된다.

민경욱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 때 청와대 대변인을 역임했고, 전희경 대변인은 당 대변인을 맡은 바 있다.

황 대표는 이밖에 ▲정종섭 중앙연수원장(초선‧대구 동구갑) ▲이명수 인재영입위원장(3선‧충남 아산갑) ▲송희경 중앙여성위원장(비례 초선) ▲신보라 중앙청년위원장(비례 초선) ▲김성태 디지털정당위원장(비례 초선) ▲이은재 대외협력위원장 (재선·서울 강남병) ▲강석호 재외동포위원장(3선·경북 영양영덕봉화울진군) ▲임이자 노동위원장(비례 초선) ▲이진복 상임특보단장(3선·부산 동래구) 등을 선임했다.

신정치혁신특별위원회(가칭)에는 신상진 의원을, 신적폐저지특별위원회에는 김태흠 의원을 각각 임명했다.

유력한 사무총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던 3선의 김세연 의원(부산 금정구)은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장에 내정됐다. 여의도연구원 이사회 의결 등을 거쳐 정식 임명될 예정이다.

황 대표의 이 같은 당직 인선과 관련해 한국당 관계자는 이날 아이뉴스24와의 통화에서 "이번 인사는 친박에 쏠렸다. 탕평이 아니다"면서 "특히 내년 총선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사무총장 자리에 친박 인사를 앉힘으로써 황 대표는 탕평 메시지를 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실기(失機)했다"고 지적했다.

송오미 기자 ironman1@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탕평' 약속했던 황교안, 주요 당직 친박 대거 임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