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KT파워텔, IT로 건설현장 안전관리 '스마트 건설' 출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위험 장소 50m 접근시 알림 등 안전한 작업장 구현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정보통신기술(ICT)로 안전한 건설 작업장을 운영하는 솔루션이 나왔다.

KT파워텔(대표 김윤수)은 건설 현장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솔루션 '스마트 건설'을 출시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스마트 건설은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 건설 현장에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위험성 평가를 돕고 근로자와 관리자에게 작업 현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해 건설 재해를 사전에 예방하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LTE 스마트폰 무전기 '라져 S' '현장 종합관리' '위험 알리미 앱', 그리고 건설 현장에 설치되는 비콘(Beacon)으로 구성됐다.

스마트 건설을 이용하면 건설 현장 관리자는 그 동안 수기로 해왔던 위험성 평가를 라져 S에 설치된 현장 종합관리 앱으로 진행할 수 있다. 또한 평가와 조치결과, 위험요소를 다른 분야 관리자에게 빠르게 공유하는 게 가능하다.

건설 현장 근로자의 경우 낙하, 감전 등 위험이 있는 작업 장소에 반경 50m 이내로 접근 시 비콘과 연결된 위험 알리미 앱으로 경고 알림을 받는다. 이를 통해 근로자는 현재 위치에서 보다 조심스럽게 작업이 진행돼야 함을 사전에 인지할 수 있다.

특히 스마트 건설은 위험지역에 작업 중인 현장 근로자 수를 비콘으로 수집해 실시간으로 안전 관리자에게 전달하고, 스마트 건설에 이용되는 모든 앱과 스마트폰 무전 앱 '라져 PTT'를 연동해 비상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의사소통이 이뤄지도록 지원한다.

김윤수 KT파워텔 사장은 "스마트 건설은 무전 통신과 사물인터넷 기술을 결합해 건설업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며, "고객의 니즈를 파악해 무전 서비스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KT파워텔, IT로 건설현장 안전관리 '스마트 건설'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