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현장] "금융 발전, 이윤추구보다 접근성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김용범 "핀테크 국제협력, 정보공유부터 규제방안까지 포괄해야"

[아이뉴스24 허인혜 기자] 핀테크 산업의 방향성이 금융사의 이윤추구보다 금융취약층의 금융접근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핀테크 분야의 국제협력이 정보공유뿐 아니라 규제방안까지 포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핀테크 방향성, 금융취약층에 초점 맞춰야…접근성 제고 역할"

성태윤 연세대학교 교수는 4일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호텔에서 열린 제5회 국제금융협력포럼- '핀테크를 통한 금융포용 확대 및 시사점'에 참석해 핀테크 산업의 방향성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발표했다.

성 교수는 핀테크 산업의 방향이 금융약자와 소비자를 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기관의 이윤 측면에서 핀테크를 이해한다면 금융사의 소득이 늘어나는 효과에 집중하게 되지만, 사회적인 논의는 금융약자와 소비자 측면으로 나아가는 게 옳다고 본다"며 "일반적인 금융발전이란 금융기관의 이윤을 높이기보다 저소득층이나 금융취약층에 더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라고 제언했다.

핀테크의 발전이 금융사의 이익 시장에 도움을 주고 있지만, 궁극적으로는 금융 접근성을 높이는 데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는 설명이다.

성 교수는 "소득이 낮은 국가들은 포용적 금융이라는 표현에 어울리지 않는, 금융접근성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인다"며 "모바일과 인터넷 등의 플랫폼에 금융소비자들이 금융에 다가가는 문턱을 낮추는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핀테크가 금융소비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현재 소득뿐 아니라 미래 소득을 함께 고려하며 의사결정을 하고 다양한 금융상품에 접근하도록 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며 정보 접근성이 높아질수록 금융취약층의 위험도 낮아진다고 역설했다.

◆김용범 "핀테크, 국가간 정보공유뿐 아니라 규제의 틀까지 국제적 논의해야"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국제협력에 방점을 찍었다.

김 부위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디지털 기술을 활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금융소외계층이 금융서비스를 누리는 데 이미 핀테크가 중요한 한 축을 담당하고 있고 G20 등에서도 디지털 금융포용을 주요 과제로 주목하고 있다"고 말했다.

핀테크 발전을 포함해 규제안까지 국제적인 합의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핀테크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국제적 협력관계 강화가 중요하며 핀테크 산업과 기술에 대한 정보공유, 핀테크 산업에 적합한 규제의 틀 마련, 금융시스템 안정 등을 위해 공동 대응해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김 부위원장은 "우리는 내년에 금융혁신지원 특별법 시행과 예산 지원을 통해 한국의 핀테크 산업이 한 단계 더 높은 차원으로 퀀텀 점프(Quantum Jump)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국의 제도와 다양한 운영 사례를 다른 국가들과 열린 마음으로 함께 공유하고 논의하겠다"고 했다.

이날 포럼에는 하 후이 뚜언(Ha Huy Tuan) 베트남 국가금융감독위원회 부위원장, 부 띠 찬 프엉(Vu Thi Chan Phuong) 베트남 국가증권위원회 부위원장 등 해외 금융당국 고위인사 등 총 15개국 해외 금융당국, 관계기관 관계자가 방한해 참석했다.

포럼을 주최한 해외금융협력협의회는 국내 금융권의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1개 공공·민간 금융기관이 구성된 협의체다. 오후 세션에서는 중동과 북아프리카, 캄보디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인도와 동북아시아 등의 사례가 공유된다.

허인혜기자 freesia@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장] "금융 발전, 이윤추구보다 접근성 높이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