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장하성 "부동산 투기수요 차단 가능…9월부터 시스템 작동"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31일 서울 부동산 폭등과 관련해 "지금 일부에서 개발호재 때문에 투기 수요가 있는 것 같은데 차단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장 실장은 이날 오후 충남 예산군 모 리조트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기국회 대비 국회의원 워크숍에서 기자들과 만나 '고위 당정청회의에서 부동산 추가 대책을 언급한 것'을 질문 받고 이같이 밝혔다.

[출처=뉴시스 제공]

그는 "9월부터 주택 상황을 완벽히 파악하는 시스템이 구축돼서 작동하기 때문에 실수요인지 투기수요인지, 집을 여러채 가졌을 때 실제 임대를 통해서 주거복지에 기여하는 수요인지 완벽하게 솎아낼 수 있다"고 자부했다.

장 실장은 자유한국당이 부동산 거래세 인하를 촉구한 것에 대해서는 "당과 정부가 얘기를 해봐야 한다"고 말을 아꼈다.

그는 지난 30일 고위 당장청회의에서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부동산 투기 근절을 언급하자 "집값 안정을 통한 서민 주거 안정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단호하게 해나겠다"며 "투기수요 억제를 위해서 필요하다면 더 강력한 후속대책도 검토하겠다"고 답한 바 있다.

장 실장은 은산분리 규제 완화에 대한 당내 우려에 대해서는 "당연한 우려"라고 했다. 장 실장은 은산분리 규제 완화가 불발된 것에 대해서는 "소유 지분에 대한 의견 차이였다고 이해하고 있지 여야 어느 한쪽이 반대했다고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라는 반응을 내놨다.

그는 "은산분리를 추구하는 목적은 은행이나 또는 은행에 준하는 금융기관들이 특정 대주주나 특정 경영권을 가진 주주들의 사금고화 되는 것을 막는 것"이라고 운을 띄웠다.

다만 "K뱅크와 카카오뱅크를 보면 대출 금액 중에서 1억원이 넘는 대출금이 머릿수로 보면 1%가 안되고 금액으로 봐도 크지 않다"며 "(해당 대출도) 대부분 전세자금이 절반 이상 차지하기 때문에 인터넷은행 자체가 사금고로 전락할 수 있는 가능성은 매우 적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나중에 그걸 확대해서 (할 수도 있다.) 먼 미래까지 보장할 수 없으니까 기존 재벌들이 소유하는 경우가 생길까 봐 우려하는 것은 당연한 우려라고 봐야한다"고 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장하성 "부동산 투기수요 차단 가능…9월부터 시스템 작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