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과방위서 '탈원전' 공방…"월성1호기 폐지 섣부른 판단"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20대 후반기 첫 전체회의에서 집중 논의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폭염 속 전력수급 논란이 불거지면서 20대 후반기 국회 상임위에서도 탈원전 논란 등이 '뜨거운 감자'가 됐다. 월성1호기 폐지 등 판단이 섣불렀다는 날선 질타가 이어졌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과방위)는 25일 후반기 첫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월성1호기 조기 폐쇄' 관련 문제를 집중 질의했다.

전휘수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 부사장과 강정민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이 출석한 가운데 의원들의 "섣부른 조기 폐쇄였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월성1호기는 지난 6월 15일 한수원 이사회가 조기 폐쇄를 결정하면서 가동이 중단됐다. 지난해 5월 28일에는 계획예방정비를 위해 가동을 멈춘 바 있다. 당초 오는 2022년까지 10년간 연장 운영할 수 있도록 설비 보강 공사를 진행해 재가동한 바 있지만 결국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맞춰 조기 폐쇄된 것.

문제는 최근 연일 이어지는 폭염 속 전력수급 차질이 우려되면서 이 같은 탈원전 논란도 가열되는 양상이다.

이날 김성수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폭염 때문에 정부가 원전에 기대고 있고, 폭염에 무너졌다는 비판이 있다"며, "폭염 때문에 원전을 재가동하고 정비한게 사실인지, 아니면 원래 계획대로 운영되고 있는지 밝혀달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전휘수 한수원 부사장은 "동계든 하계든 전력수급 대책과 관련해 상시 조정하고 있다"며, "본래 전력 수급 대책에 기반해 운영하고 있다"고 답했다.

야당 의원을 중심으로 뚜렷한 대책 없이 탈원전 정책을 무리하게 진행했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박대출 의원(자유한국당)은 "월성 1호기 조기 폐쇄의 근본 원인은 졸속 탈원전 정책으로 벌어진 일"이라며, "월성1호기 폐쇄 원인이 안전성과 경제성이었는데, 안전검증 결과가 안나온 상황에서 벌어진 결정이며, 경제성 또한 가동하지 않았던 때까지 고려해 가동률이 낮다는 눈가리고 아웅식 판단"이라고 지적했다.

윤상직 의원(자유한국당) 역시 "대통령이 조기 폐쇄하겠다고 하니 이에 맞추기 위해 이래저래 가동률이 떨어지겠구나, 조기 폐쇄할 수밖에 없겠구나 해서 결정한 것"이라며 "이는 원안위의 근거없는 월권행위"라고 강조했다.

다만 강정민 원안위 위원장은 "월성1호 조기 폐쇄는 탈원전 정책과는 무관하다"고 반박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과방위서 '탈원전' 공방…"월성1호기 폐지 섣부른 판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