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홈앤쇼핑·공영홈쇼핑 외산 판매비중 높아…中企 외면 지적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최운열 의원 "관련 부처 및 공공기관 제 역할 못하고 배당만 받아"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국내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개척을 위해 설립된 홈앤쇼핑과 공영홈쇼핑의 외국 생산 제품 판매비중이 30~4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내 생산 중기 제품의 판매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최운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제출받은 '2015년 7월~2017년 7월 홈앤쇼핑과 공영홈쇼핑 상품판매 현황'을 분석한 결과, 홈앤쇼핑은 최근 2년 간 외국생산 제품 판매비중이 방송횟수 기준으로 37.0%, 공영홈쇼핑은 42.3%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홈앤쇼핑은 최근 2년 간 1천916개 제품 2만151회 방송 판매 중에서 819개 제품 7천459회 방송분이 외국생산 제품이었다. 외국생산 제품 방송판매는 제품 기준으로는 42.7%, 방송횟수로는 37.0%였다.

같은기간 공영홈쇼핑은간 1천996개 제품 1만5천214회 방송 판매 중 28.2%의 제품(562개)과 42.3%의 방송횟수(6천440회)를 외국생산 제품으로 채웠다.

또 홈앤쇼핑은 재승인장에 중소기업제품 수수료율을 '중소기업 이외의 상품보다 더 낮게 유지'하는 것으로 명시돼 있음에도 대기업제품에 비해 높은 판매수수료율을 받고 있어 재승인 조건 위반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최 의원은 "정부가 주도하고 공공기관이 참여해 운영 중인 홈앤쇼핑과 공영홈쇼핑은 중기 제품 판로지원을 위한 TV홈쇼핑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생산 중기제품을 홀대하고 있다"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나 중소벤처기업부는 물론, 중소기업중앙회·농협경제지주·수협·중소기업유통센터·IBK기업은행 등 공공성이 높은 주요 주주 역시 제대로 된 역할을 하지 못하고 홈앤쇼핑으로부터 배당만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내에 생산시설이 있는 중소기업 제품의 판로지원이 결국 국내 일자리 창출에 더욱 효과가 있는 만큼 정부의 중소기업 제품 판로 지원 정책의 실효성을 높여야 한다"며 "중소기업 지원 정책이 산업부·과기부·중기부·기재부 등 부처별로 산재해 있고 많은 공공기관들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에 총리실 주도로 중소기업 지원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홈앤쇼핑·공영홈쇼핑 외산 판매비중 높아…中企 외면 지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