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송영무·조대엽 임명 강행? 정치권 '초긴장'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文대통령 귀국에 野 "임명 강행시 파국" 與 "보고서 채택하자"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10일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국회 인사청문회 문턱에 걸린 국무위원 후보자들을 임명 강행할지 여부에 정치권의 관심이 쏠린다.

앞서 문 대통령은 송영무 국방부·조대엽 고용노동부·정현백 여성가족부·유영민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이날까지 송부해 줄 것을 국회에 요청했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국민의당, 바른정당 등 야당이 반대하고 있어 이날 중 청문보고서가 채택될 확률은 희박하다. 특히 야당은 송·조 후보자에 대해 '절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결국 문 대통령이 이르면 11일 네 명의 후보자에 대해 일괄적으로 임명장을 수여할 가능성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여당은 거듭 협조를 요청했지만, 야당은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할 경우 국회 파행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하는 등 여야 간 긴장감이 고조됐다.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오늘 국방부·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마지막 날"이라며 "안보 공백을 시급히 메우고 민생 해결책으로 일자리 대책을 빨리 내놔야 한다. 야3당이 청문보고서 채택으로 화답해 달라"고 호소했다.

반면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송·조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면 일주일 남은 7월 임시국회도 파국으로 치닫을 것"이라며 "대통령이 비현실적이고 파괴적인 선택을 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도 비대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더 이상 코드 인사를 고집하지 말고 국방·노동개혁 적임자를 내놔야 한다"며 "후보자도 문 대통령의 부담을 덜기 위해 자진 사퇴하는 게 도리"라고 강조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송영무·조대엽 임명 강행? 정치권 '초긴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