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출구 못 찾는 여야, 회동 깨고 책임 공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추경이 쟁점, 민주 "김동철 때문에 깨져" vs 野 "상황 악화시켜"

[아이뉴스24 윤채나, 정지연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 임명 강행으로 경색된 정국이 좀처럼 풀릴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야당이 지난 19일 국회 상임위원회 보이콧에 돌입한 지 사흘째인 21일 현재까지 문재인 정부 내각 인사청문 절차를 비롯해 추가경정예산안·정부조직개편 등 모든 일정이 올스톱된 상태다.

여야 4당 원내대표가 정국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전날에 이어 이날 오후 회동할 예정이었지만 막판에 취소됐다. 이를 두고 각 당이 책임 공방을 벌이면서 여야 대치만 격화되는 모양새다.

정치권에 따르면 우원식 더불어민주당·정우택 자유한국당·김동철 국민의당·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회동에서 국회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었다.

전날 야당의 상임위 복귀와 인사청문회 재개, 추가경정예산안·정부조직개편 논의 등 현안과 관련해 구두 합의 수준의 의견 접근이 이뤄진 것으로 전해져 회동 전망도 긍정적이었다.

그러나 예정된 시간을 앞두고 회동 자체가 깨졌다. 쟁점은 추경안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이 추경 편성 협조를 요구하자 야3당이 반발했다는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야3당이 이번 추경 편성은 법적 요건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합의했고, 새 장관이 들어선 다음에 예산을 심의해야 하는 것 아니냐"라며 "여당은 추경 심사를 했으면 좋겠다고 이야기했지만 야3당은 어렵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김선동 원내수석부대표는 "추경은 못 해준다"며 "우 원내대표가 '추경이 안 되면 합의 무효'라고 한 것으로 들었다"고 전했다.

민주당 측은 별다른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강훈식 원내대변인이 "오늘 회동은 김 원내대표가 깬 것"이라고 말한 게 또 다른 불씨가 됐다.

주 원내대표는 "민주당에서 김 원내대표가 무리한 요구를 하고 있다고 비난한 게 상황을 악화시킨 원인이 됐다"고 꼬집었다. 김 원내대표는 별도로 기자간담회를 갖고 입장을 밝히기로 했다.

윤채나, 정지연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출구 못 찾는 여야, 회동 깨고 책임 공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