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진웅섭 금감원장 "가계부채 5월 다시 꿈틀…대비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LTV·DTI 행정지도 방향 신속히 결정할 것"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5월 들어 가계부채 증가세가 다시 확대되고 있다며, 오는 8월 발표될 범정부 '가계부채 종합대책'에 앞서 면밀히 준비할 것을 금감원 간부들에게 당부했다.

진 원장은 5일 열린 금감원 간부회의에서 "최근 가계대출 및 주택시장동향을 점검하고, 가계부채 증가세 안정화를 위해 적기에 필요한 조치를 취해 줄 것"을 당부했다.

가계대출 증가세는 지난 4월까지는 다소 완화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5월 들어 이사 성수기 등 계절적인 요인에 따라 서울 등 일부 지역을 중심으로 주택거래량이 늘어나고 주택가격이 상승하면서 전월 대비 증가세가 확대되고 있다.

5월 들어 서울 주택매매거래량은 1만8천100가구로 전달보다 3천500가구 증가했다.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도 지난달 29일 0.13%로 4월 말 이후 계속 확대되고 있다.

정부는 오는 8월 가계부채 증가세 안정화를 위한 범정부 차원의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할 예정이다.

진 원장은 특히 오는 7월 말로 종료되는 주택담보인정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 행정지도에 대해 "최근 주택시장과 가계대출 동향 및 시장의 다양한 의견을 반영하고, 관련 정부 부처와 충분히 협의해 빠른 시일내에 행정지도 방향을 결정함으로써 시장의 불확실성을 해소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의 경우 '여신심사 가이드라인' 시행 이후 가계대출이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데 반해, 개인사업자대출은 증가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주의를 당부했다.

필요하다면 현장점검 등을 통해 규제를 회피하기 위해 가계대출을 개인사업자대출 등의 형태로 취급하는 사례가 없는지 면밀히 점검해 줄 것을 요청했다.

진 원장은 "가계대출 및 개인사업자대출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강화하는 과정에서 서민·취약계층 등의 금융애로가 가중되지 않도록 세밀한 대책 마련과 시행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진웅섭 금감원장 "가계부채 5월 다시 꿈틀…대비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