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첫 연봉 공개 이재용 부회장, 대형 M&A 성과 '빛났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권오현 부회장 연봉 반토막 났지만, 임원 중 최고 상여금 받아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연봉이 처음으로 공개됐다. 지난해 3개월간 11억3천500만원을 받았다. 지난해 연봉킹에 올랐던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 부회장은 전년대비 절반 이상 줄어든 66억9천800만원을 지급받았지만 임원 중 가장 높은 상여금을 받았다.

삼성전자가 31일 공개한 사업보고서에 따르면 이 부회장은 지난해 10월 삼성전자 등기이사로 취임, 연봉이 첫 공개됐다.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이 부회장은 11억3천500만원을 지급받았다. 급여는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1억5천900만원을 지급받았다. 6억3천500만원의 상여금이 포함됐다. 복리후생을 위한 기타 근로소득으로 2천400만원이 전달됐다.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의 상여급에 대해 "등기이사로서 재임한 기간 중 전략적인 대형 M&A를 성공시키는 등 경영 역량을 발휘해 삼성전자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기여한 점을 감안해 상여금을 산정했다"고 명시했다.

이 부회장은 지난해 갤럭시노트7 단종 등 어려움을 겪는 시기에도 오히려 대규모 투자를 통해 굵직한 인수합병(M&A)를 이룬 바 있다.

미국 전장기업 하만을 국내 M&A 사상 최대 규모인 80억 달러(한화 약 9조3천억원)을 들여 사들이는데 성공했다. 지난 29일(현지시간) 공개된 ’갤럭시S8’의 밑바탕인 인공지능 플랫폼 기업 '비브랩스'와 캐나다 RCS 업체 '뉴넷 캐나다', 미국 클라우드 전문업체 '조이언트' 등을 인수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부회장은 지난 2월 17일 구속 이후 급여를 받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부회장이 삼성전자 측에 급여를 받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연봉킹에 오른 권오현 삼성전자 대표 부회장은 연봉이 반토막났다. 총 66억9천800만원을 지급받게 됐다. 권 부회장은 지난해 149억5천400만원의 연봉을 지급받아 가장 많은 연봉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권 부회장이 지난해 대비 절반 이상 내려앉은 연봉을 받기는 했지만 삼성전자 임원 중 가장 높은 상여급을 지급받았다. 권 부회장의 상여급은 46억3천500만원이다.

삼성전자 측은 "부품과 DP 사업의 첨단공정 비중과 고부가가치 제품판매를 확대하고 OLED 패널 생산성을 향상시켰고 매출 202조, 영업이익 29조를 달성해 미래 성장 기반을 마련한 점을 감안해 산정했다"고 밝혔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첫 연봉 공개 이재용 부회장, 대형 M&A 성과 '빛났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