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금감원 "가계부채 '비상대응 체계' 구축…현장점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진웅섭 금감원장 "금융위와 가계부채 상환부담 완화 방안 마련중"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금융감독당국이 가계부채 관리를 위해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가계대출이 과도한 금융회사에는 현장점검과 경영진 면담을 실시하기로 했다.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은 10일 가계부채와 관련해 금융협회장 조찬 간담회를 개최하고, 금융권에서 가계대출 영업확대보다는 리스크관리 강화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촉구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은행연합회장, 생명보험협회장, 손해보험협회장, 여신금융협회장, 상호저축은행중앙회장, 신협중앙회장, 농협중앙회 신용대표 등이 참여했다.

지난 2016년 말 기준 가계부채는 1천344조 3천억원으로 전년 대비 141조2천억원 증가했다.

올 1~2월중 전 금융권 가계대출 동향을 보면, 전반적으로 전년 동기에 비해 안정화되고 있긴 하지만, 제2금융권을 중심으로 증가세가 지속되고 있다.

다만 가계대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은행·상호금융의 경우 지난해 4분기 이후, 보험의 경우 2017년 들어 증가세가 둔화되는 상황이다.

진 원장은 "이런 추세적 흐름이 비수기적 요인에 기인할 수도 있고 향후 계절적 수요 증가 등으로 다시 증가세가 확대될 수도 있다"며 "제2금융권 풍선효과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제2금융권 풍선효과란 1금융권인 은행에서 대출을 받지 못한 수요자들이 2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아 2금융권의 대출이 증가하는 현상을 말한다.

그는 "경제심리적인 관점에서도 1분기부터 가계부채 증가세를 안정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금감원은 가계부채 증가세 안정화를 위해 모든 감독역량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전 금융권 가계대출 통계를 매주별로 집계해 가계대출 동향을 적시에 파악하고 신속하게 대응하는 '비상대응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개별 금융회사 가계대출 동향을 밀착 모니터링해 증가세가 과도한 금융회사에 대해서는 증가원인, 리스크관리 실태 등에 대한 현장점검, 경영진 면담 등도 실시한다.

현재 금감원은 가계대출 증가세가 높은 상호금융, 저축은행, 카드사, 보험사 등 제2금융권 92개사에 대해 순차적으로 현장점검을 실시중이다.

진 원장은 "가계부채 안정화뿐만 아니라 금리 상승기 한계·취약차주의 상환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방안도 금융위와 함께 마련중"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가계부채 문제의 연착륙을 위해 금융권의 적극적인 협조도 필요하다고 각 금융협회장들에게 요청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감원 "가계부채 '비상대응 체계' 구축…현장점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