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자동차산업 발전위 출범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략 모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민관 합동 정책 컨트롤타워, 분야별 실무협의체 운영 예정

[아이뉴스24 이영은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민관 합동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가 공식 출범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더 플라자호텔에서 주형환 장관 주재로 자동차산업 정책을 총괄하는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를 출범하고, 제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국내 완성차 5사 대표를 비롯해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해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토론을 진행했다.

주형환 장관은 모두발언에서 "4차 산업혁명의 확산과 중국 및 인도 등 후발주자의 추격, 불확실한 통상 여건 등 대내외 환경의 급격한 변화로 자동차산업이 중대한 전환기에 서 있다"고 말했다.

주 장관은 "우리 자동차산업이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시각에서 자동차산업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국가적인 역량을 하나로 결집할 수 있는 컨트롤타워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해 친환경·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에 산업부는 전기차 충전인프라를 올해 말까지 2배로 늘리고, 다양한 인센티브를 확대해 전기차가 신차 시장의 1% 수준으로 보급되는 전환점을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또 4차 산업혁명의 기반 기술을 자동차산업 전반에 접목해 생산시스템을 혁신하고, 연관 서비스 신산업을 창출하기 위해 4차 산업혁명에 대응 역량이 부족한 부품중소기업들을 대상으로 중점 지원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첫 이정표로서 산업연구원에서 각계 민간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자동차산업 발전을 위한 '7대 정책 아젠다'를 제안했다.

7대 정책 아젠다에는 미래차의 경쟁력 강화, 자동차 부품산업의 생태계 혁신과 융합 촉진, 산업발전과 환경·안전 규제의 조화, 국제수준에 부합한 노사관계 정립 등이 포함됐다.

산업부 측은 이번 위원회에서 제시된 7대 정책 아젠다를 중심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자동차산업 발전 전략을 속도감있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위원회 산하에 분야별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고, 상반기 중 세부적인 액션플랜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영은기자 eun0614@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자동차산업 발전위 출범 "4차 산업혁명 시대 전략 모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