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반기문 "사드 도입해야"…보수층 표심잡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성주군민의 반발에는 "지역이기주의 바람직하지 않아"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이 15일 "정부의 사드 도입 조치는 마땅하다"며 사드 찬성입장을 밝혔다. 반 전 총장의 지지층 대부분이 보수층이라는 점을 의식해 '안보행보'를 강조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반 전 총장은 이날 오후 경기 평택 해군 제2함대 사령부 천안함기념관을 찾아 헌화비에 추모한 뒤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계속해서 핵무기를 개발하고 탄도미사일 기술을 축적하고 있다"며 "사드는 이에 대한 방어 목적으로 배치된 것으로 공격용 무기가 아닌 순수한 방어용 무기"라고 주장했다.

반 전 총장은 "북한의 핵 문제 등 한반도 안정에 위협되는 요인이 없다면 사드는 필요없다"면서 "다만 한반도 현실이 준전시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의 사드 배치 조치는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주변국의 반발에 대해 "주변국과의 관계 문제가 있지만, 이러한 문제는 외교적으로 잘 해결해나갈 수 있다고 본다"며 "한중관계는 안보뿐 아니라 정치, 경제, 사회 모든 면에서 발전하고 있기에 양국의 다면적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잘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반 전 총장은 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성주군민의 반발에 대해 "안보에 있어서는 주민들의 걱정도 필요하지만, 우리나라 전체입장에서 봐야 한다"며 "우리나라가 좁은 국토인데 어디는 되고, 어디는 안된다는 지역이기주의는 바람직하지 않다. 한뜻으로 정부의 결정을 지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해군사령부에 방문한 반 전 총장은 이후 김영삼 정부에서 청와대 사회복지수석을 지냈던 고(故) 박세일 서울대 명예교수의 빈소를 찾아 조문할 예정이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반기문 "사드 도입해야"…보수층 표심잡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