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압도적으로 끝난 탄핵안, 與 당 소멸 위기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친박계 사실상 폐족화, 비박계 중심 당 쇄신 나선다

[채송무기자]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압도적인 수로 통과되면서 향후 새누리당은 당 소멸의 위기를 맞게 됐다.

박 대통령의 탄핵안은 9일 본회의에서 총 투표수 299표 중 가결 234표, 부결 56표, 기권 2표, 무효 7표로 가결됐다. 가결 표수인 200표를 34표 넘은 압도적인 숫자다.

야 3당과 무소속 의원수인 172석 외에 새누리당 의원들이 62명 찬성에 동참한 숫자다. 당초 새누리당 비박계가 공언한 35명에 28명 이상 더해진 숫자다. 일부 친박계 의원들이 동참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탄핵이 압도적으로 가결되면서 박근혜 대통령과 함께 국정을 운영했던 이른바 친박계 의원들은 사실상 폐족이 될 가능성이 크다. 새누리당은 향후 비박계가 주도권을 쥐고 당 쇄신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비박계는 그동안 당 수습 방안으로 당 해체를 통한 기득권 포기를 주장한 바 있다. 김성태 의원은 이날 "박근혜 정권과 새누리당은 역사의 죄인으로서 완전히 소멸돼야 한다"며 "오늘로써 비박계는 새누리당을 해체하는 투쟁에 돌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현 대표가 당초 언급한 12월 21일 퇴진 시점도 당겨질 전망이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9일 본회의 직후 기자 간담회를 갖고 "당 대표로서 국민께 송구하다. 이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제게 있는 만큼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12월 21일 물러나겠다고 한 상황에 대해 훨씬 앞당겨질 수 있다고 했다"며 "당의 공백을 최소한이라도 메울 수 있는 장치가 마련되면 바로 그만두겠다"고 언급했다.

탄핵이 압도적으로 탄핵되면서 새누리당은 비박계 중심의 비대위원장이 당 쇄신을 추진하게 될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친박계 핵심들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함과 동시에 향후 새로운 보수정당에 이들을 배제할 가능성이 크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개헌을 매개로 제3지대 정치인들과의 연대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탄핵 가결 직후 "1987년 체제 이후 5년 단임제 헌법에서 벌써 두 명의 대통령이 탄핵소추 의결 대상이 됐다"며 "현 체제에서 단 한 명의 대통령도 예외 없이 임기 말로가 모두 불행했다"고 개헌 필요성을 강조했다.

새누리당 내에서는 손학규 전 민주당 대표 등을 대선후보의 한 사람으로 영입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향후 새누리당은 본격적으로 당 쇄신에 나설 전망이다. 이 과정에서 여권 발 정계개편이 일어날 가능성이 크다. 그러나 신 보수정당 완료까지 새누리당은 고통스러운 폐족의 상황을 견뎌야 할 전망이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압도적으로 끝난 탄핵안, 與 당 소멸 위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