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소비자 87%, 휴대폰 유통 골목상권 보호해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이통유통협회 "직영점 늘고 중소 유통점 감소, 생존위협"

[허준기자] 휴대폰 유통점주들의 단체인 전국이동통신유통협회가 지난 15일부터 17일까지 전국 성인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자체조사한 결과 소비자의 87%가 이동통신 유통현장에 골목상권 보호방안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고 20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이동통신사가 수천억원을 100% 출자한 회사(자회사)가 운영하는 매장이 직영점인지 대리점인지 묻는 질문에 전체 90%가 직영점이라고 응답했다. 대리점이라고 대답한 비중은 10%였다.

또한 직영점 확대로 골목 소상인들의 폐점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골목상권 보호방안이 필요한지를 묻는 질문에는 전체 87%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이동통신사의 직영점이 해야 할 역할이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53%)이 '변경, 수납 등 고객서비스라고 답했다. 29%는 단말기 판매라고 답했고 통신 서비스 할인 컨설팅(10%), 체험공간 제공(7%)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다.

협회는 최근 배덕광 새누리당 의원이 발의한 이동통신사의 직영점도 공시된 보조금 외에 추가로 15% 매장 추가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기존에는 대리점, 판매점만 가능)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이번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협회는 매장 추가 보조금(15%)은 중소 유통점을 보호하기 위해 대리점과 판매점만 지급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통사가 직접 관리하는 직영점은 물론 이통사의 자회사가 운영하는 직영점도 추가 보조금을 지급하면 안된다는 것이 협회 측의 주장이다.

협회는 "단말기 유통법 시행 이후 중소 유통망인 판매점 수는 감소하고 있는데 이통사의 직영점이나 대기업의 대형유통망 수는 점점 늘어나고 있다"며 "골목상권이 대기업에 의해 퇴출되고 있어 소상공인을 보호하는 제도, 특히 이통사와 이통사 자회사가 운영하는 직영점의 추가 보조금 지급은 금지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허준기자 jjoony@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소비자 87%, 휴대폰 유통 골목상권 보호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