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최종구 금융위원장, 첫행보로 '카카오뱅크' 출범식 참석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인터넷전문은행 위해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것"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의 취임 후 첫 공식 대외행보는 인터넷전문은행 출범식이었다. 최 위원장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금융의 역할을 강조했다.

27일 모바일 플랫폼 중심의 국내 두 번째 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출범식을 열고, 대국민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개시했다.

최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핀테크와 같은 혁신적 금융서비스가 활성화되면 금융소비자의 편의성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금융업과 연관 산업에도 새로운 일자리가 창출되는 '선순환'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거대한 변화를 이끄는 주체는 대형 금융회사가 아니라 인터넷은행과 같은 '작지만 빠른' 혁신 플레이어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 위원장은 "카카오뱅크가 선보일 편리하고 저렴한 해외송금, 빅데이터 기반의 신용 평가, 인공지능(AI) 금융비서인 금융봇 등은 금융시장에 경쟁과 혁신을 불어넣을 것"이라며 "이에 따라 IT 연관 분야에서 약 1천800개의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생산적 금융'의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인터넷전문은행이 불러올 변화로 금융소비자는 보다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하고, 가격과 수수료는 더 낮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소상공인·서민층 등을 대상으로 한 자릿수 금리 대출을 공급하는 등 금리 단층현상으로 소외된 계층을 포용하기 위한 중금리 대출 시장도 두터워질 것으로 예상했다.

최 위원장은 "카카오뱅크가 금융서비스 방식을 획기적으로 바꾸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이를 위해 신뢰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국민들이 믿고 거래하는 은행이 될 수 있도록 금융보안, 전산 시스템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줄 것"도 당부했다.

연령과 장애에 구애받지 않고 더 많은 수요자가 더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 소외계층에 대한 배려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최 위원장은 "정부가 인터넷전문은행 등 새로운 플레이어가 시장에서 창의와 혁신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기울일 것"을 약속했다.

인허가 전반의 제도개선 등 금융업 진입 문턱을 낮추어 신규 플레이어의 진입을 촉진시키고, '금융혁신 지원을 위한 특별법(가칭)' 등을 통해 새로운 금융서비스가 출시될 수 있는 법·제도 인프라를 구축하겠다는 계획이다.

빅데이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금융권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구축하고 비식별조치 활용 규제 등도 정비하기로 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종구 금융위원장, 첫행보로 '카카오뱅크' 출범식 참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