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복합쇼핑몰 진출 러시에 소상공인 어려움 '가중'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소상공인 66.3% "점포 경영 나빠져" 응답…"출점 '허가제' 필요" 주장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중소유통업자와 소상공인들이 복합쇼핑몰 진출로 인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중소기업중앙회가 복합쇼핑몰 주변 중소유통업자 및 소상공인 400명을 대상으로 '복합쇼핑몰 진출 관련 주변상권 영향 실태조사'를 진행한 결과, 66.3%가 복합쇼핑몰 진출로 인해 점포경영이 '나빠졌다'고 응답했다. 특히 은평, 수원 등 도심 지역의 '나빠졌음' 응답률이 74.6%로 나타나 외곽지역이나 신도시에 진출한 경우보다 도심에 진출한 복합쇼핑몰의 인근 주변상권 경영상황이 상대적으로 더욱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 복합쇼핑몰 진출 전과 대비한 월평균 매출액 및 1일 평균 고객 수 변화를 살펴보면 모든 지역에서 매출액과 고객수가 급감한 것으로 조사됐다. 수원의 경우 복합쇼핑몰 진출 3년 후의 월 매출액은 진출 전과 비교 시 29.1% 감소했고 1일당 고객 수 역시 38.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 도심에 위치한 복합쇼핑몰 주변 상권의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 보면 수원 지역의 '의류·패션잡화·화장품' 업종의 복합쇼핑몰 진출 후 3년차 월매출이 36.6% 감소했고 고객 수는 48.6% 감소된 것으로 나타나 도심의 '의류·패션잡화·화장품' 업종이 극심한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복합쇼핑몰 진출에 대한 인근 점포의 대응방안으로는 45.2%의 점포가 '별다른 대책이 없다'고 답했고 '휴업·폐업을 고려하는 경우'도 10.3%로 나타나 과반수 이상이(55.5%) 자체 대응방안을 마련하지 못한 상태에서 피해가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로 인해 법 개정 등을 통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 정책대응이 시급한 것으로 드러났다.

복합쇼핑몰 관련 지역상권 보호 조치 방안으로는 '대형마트 수준과 동일하게 의무휴무일 지정·영업시간 제한 적용 확대(22.0%)'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이는 중소유통 점포들이 자체 대응할 수 있는 마땅한 방안 마련이 어렵기 때문에 법 개정을 통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점을 시사한다고 중소기업중앙회 측은 밝혔다.

이어 ▲현재 일정 서류만 제출하면 쇼핑몰 설립이 가능한 등록제에서 지자체장 승인이 필요한 허가제로 변경(18.6%) ▲현재 전통상업보존구역으로부터 1km내 거리 제한가능 규정을 강화해 거리 범위 확대(14.9%) ▲진출업종(중복 브랜드) 제한 (14.2%) ▲도시계획단계에서부터 복합쇼핑몰 입지제한(10.3%) 등이 또 다른 지역상권 보호 조치 방안으로 꼽혔다.

한편 의무휴무일과 비의무휴무일간 당일 매출과 고객 수 비교 시 의무휴무일에 매출과 고객수가 '증가했다'는 응답이 19.1%로 조사됐다. 특히 도심 지역인 은평 상권의 매출·고객 수는 각각 30.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조사로 의무휴무일 지정이 중소유통에 효과가 있음을 증명했다"며 "대기업 등에서 주장하는 의무휴무일이 효과가 없다는 말은 타당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말했다.

복합쇼핑몰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복합쇼핑몰의 상권독점으로 지역상권이 무너질 것(49.3%)'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개별점포들의 다수가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 지역중소상권이 침체될 것(36.0%)', '폐업이 속출할 것으로 예상됨(35.5%)' 순으로 중소상권에 큰 타격을 줄 것을 우려했다.

이러한 지역상권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상권 활성화를 위한 환경개선 지원(29.3%)'과 '지자체가 주도하는 도시재생사업실시(27.0%)'가 가장 높게 선택됐다. 이는 일회성 지원에서 벗어나 정부 차원의 정책적 도시환경 조성 주도(56.3%)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법제연구원 김윤정 박사는 "1997년 제정된 '유통산업발전법'이 유통산업 발전을 위해 규제완화 및 지원확대라는 취지로 제정됐음에도 불구하고 최근 규제가 강화되는 방향으로 법 개정이 거듭하게 된 것은 대형유통점으로 인한 중소유통점의 피해가 컸기 때문"이라며 "대규모 점포 등의 출점 이전에 그 경제적 영향력을 판단해야 한다는 점에서 '허가제'로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복합쇼핑몰 진출 러시에 소상공인 어려움 '가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