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부 "생활밀접 품목 가격안정, 최우선 과제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고형권 기재부 1차관, 물가관계차관회의서 강조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정부가 생활밀접 품목들의 가격안정을 최우선 과제로 삼을 방침이다. 가격인상 움직임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감시 계획을 천명했다.

19일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은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서민물가 안정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체계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최근 소비자물가는 물가안정목표(2016~2018년)인 2% 내외의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으나, 조류인플루엔자(AI) 피해, 어획량 부진 등으로 농축수산물 등 서민생활 밀접품목이 크게 상승해 생활물가 불안에 대한 우려가 크다는 것이 정부의 판단이다.

고 차관은 "최근 가격이 상승한 생활밀접품목에 대한 수급 및 가격 안정을 최우선과제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계란의 경우 국내 생산기반 회복 지연으로 당분간 높은 가격이 지속될 우려가 있다는 시각이다. 이에 태국산 수입(6월9일 수입절차 완료) 등 수입선을 다변화하고, 농협 할인판매도 7~8월 중에 재추진하면서 가격 강세 지속시 정부수매물량 공급도 연장 추진하기로 했다.

닭고기 및 돼지고기는 공급량이 부족하지 않아 6월 하순 이후 가격 안정이 예상된다며, 비축물량 방출, 할인행사(한돈Mall, 6월 중순) 등을 통해 탄력적으로 대응할 생각이다.

또한, 생활물가 부담 완화를 위해 농협이 선도적으로 농축산물․가공식품 등을 대상으로 7~8월 중 특별 할인판매를 확대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생활밀접품목을 중심으로 편법적인 가격인상 행위에 대해 일관되고 지속적인 감시를 실시하기로 했다.

고 차관은 아울러 "생활물가의 구조적인 안정을 위해 자율수급조절 기능 강화 및 유통체계 혁신, 경쟁여건 조성 등 중장기 과제도 병행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농어가와 소비자가 상생할 수 있는 수급관리기반과 유통체계 구축에 역점을 두겠다며, 5대 채소(배추, 무, 양파, 마늘, 고추)에 대한 중앙주산지협의회를 도입하고, 생산‧출하안정제와 농업보험을 지속 확대할 방침이다.

또 산지조직화 및 산지유통 계열화를 통해 생산비와 유통비용 절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그간 유효경쟁이 충분치 못해 소비자후생이 제약되어 온 이동통신, 영화산업에 대한 경쟁촉진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고 차관은 "현장 중심의 물가안정정책을 위해 범정부 차원의 현장 점검을 강화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특히 물가여건이 어려운 3분기 중 부처별 핵심 과제에 대해 현장 점검을 집중 실시하고, 물가관계차관회의에서 후속조치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부 "생활밀접 품목 가격안정, 최우선 과제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