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현대차그룹, 지주사 전환 가능성 낮을 것"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유진證 "총수일가의 직접 매입 가능성이 더 높아"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김상조 공정위원장은 이번주 중 재벌개혁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현대차그룹의 지주사 전환 가능성은 낮다는 분석이 19일 나왔다.

이재일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현대차그룹은 일감 몰아주기, 순환출자 구조 해소 등 재벌개혁 이슈의 핵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미래 지배구조 개편 방향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다시 높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하지만 이 애널리스트는 현대차 그룹의 단기 지배구조 개편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특히 지주사 전환은 현 시점에서 가장 실현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분석이다.

그는 "현행 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는 금융회사 지분을 소유할 수 없는데, 현대차그룹은 현대캐피탈, 현대카드, HMC투자증권 등 금융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며 "자동차 할부 파이낸싱을 담당하는 현대캐피탈의 경우 실질적으로 분할이 불가능한 자회사"라고 풀이했다.

또한 김 위원장은 중간금융지주회사 도입에 사실상 반대의견을 표명한 바 있어, 중간금융지주회사 도입도 여의치 않을 것이란 게 그의 판단이다.

이 애널리스트는 "정부가 현대차그룹의 기존 순환출자고리 해소를 압박할 가능성도 낮다"고 관측했다.

정부는 일자리 창출을 우선시하고 있는데, 현대차그룹의 순환출자구조 해소에는 막대한 자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자리 창출과 동시에 추진되기 어렵다는 분석이다.

그는 "기존 순환출자 해소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서도 이미 삭제됐기 때문에 정책의 우선순위가 높다고 보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기존 순환출자고리 해소에 대한 압력은 지속될 개연성이 높기 때문에 총수 일가의 사재 출연 등을 통한 직접 매입으로 기아차에서 현대모비스로의 순환출자고리 해소 가능성은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기업 분할을 통한 자산가치의 재평가보다는 오너의 사익 편취 방지, 기업 의사결정구조 합리화와 주주 의결권 강화 등 제도적 안전장치 확보를 통한 '코리아 디스카운트(한국 증시에 대한 저평가)' 해소가 현대차그룹 재평가의 핵심이 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차그룹, 지주사 전환 가능성 낮을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