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소비자단체協 "분위기 편승 '꼼수' 가격인상 중단하라"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소협 "정부, 가격담합·가격 동조화 현상 모니터링 강화" 요구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5월 황금연휴와 대선 기간 중 정국 혼란을 틈타 라면과 치킨, 패스트푸드, 음료업체들의 기습 가격인상을 줄을 이은 가운데 가격인상에 대한 소비자단체의 비판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들 단체는 사회분위기에 편승한 가격인상을 중단하고, 기업이 소비자에게 신뢰를 되찾고 윤리성 회복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이 기간 중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2.0% 증가했고, 2016년 하반기 0.5∼1.5%를 오르내리던 소비자물가 증감률은 올해 1월 2%까지 상승, 3월에는 2.2%까지 치솟으며 4년 9개월 만에 최대치를 경신했다.

2017년 5월초 롯데칠성음료가 7개 제품의 편의점 판매가격을 평균 7.5% 인상했고, 삼양식품은 라면 제품 가격을 평균 5.4% 올렸다. 빙수가격도 올라 4.7%에서 최대 19.4% 인상 됐으며, 2017년 6월 1일부터는 패스트푸드 KFC도 가격인상폭을 최대 10% 올렸다. 국민간식인 치킨 가격도 속속 올라 2017년 5월 BBQ치킨이 10% 가격 인상안을 발표하자 교촌치킨도 2017년 6월말 6∼7% 치킨 가격을 올리겠다고 밝힌 상태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이 같은 기업 움직임을 경계하며 12일 성명서를 통해 "기업들이 제시한 가격인상은 타당성이 거의 없으며, 합리적 가격 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소협의 분석 결과, 그간 각 기업은 주요 원재료비 인상,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주장해 왔으나 해당 기업이 주장하는 인상 요인은 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아 꼼수인상에 불과했다는 것이다. 앞서 소협은 롯데칠성음료와 한국 하겐다즈 아이스크림의 가격인상 적정성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해당 기업의 충실한 해명을 촉구한 바 있다.

정부 역시 가격담합 철저히 조사해 사회분위기 편승인상은 없애야 한다는 의견을 함께 제시했다. 소협은 "정부에서는 가격담합, 과점시장에서의 가격 동조화 현상 등을 적극적으로 모니터링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소협은 "국민과 함께 사회적 책임을 느끼며 시장의 전반적인 물가인상 및 품목별․제품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권익을 위해 능동적․적극적으로 물가감시운동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소비자단체協 "분위기 편승 '꼼수' 가격인상 중단하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