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환각성 물질 '아산화질소' 담긴 '해피벌룬' 유통 금지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6월 입법예고…대학가 축제·유흥 주점 지도·점검 강화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순간적인 환각효과를 목적으로 아산화질소를 풍선에 넣어 흡입하는 '해피벌룬'이 최근 유흥주점과 대학가 주변에서 급속도로 성행함에 따라 국민건강 증진 차원에서 이를 금지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환경부는 아산화질소를 환각물질로 지정하고 향후 오·남용되는 것을 방지하고자 안전관리를 강화한다고 7일 밝혔다.

아산화질소는 의료용 보조 마취제, 휘핑크림 제조에 사용되는 식품첨가물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화학물질이다. 환경부는 의약품 용도를 제외한 다른 용도로 아산화질소를 흡입하거나 판매하는 것을 금지하도록 화학물질관리법 시행령 개정안을 6월 중으로 입법예고할 예정이다.

현행 화학물질관리법 시행령은 톨루엔, 초산에틸, 부탄가스 등을 환각물질로 정해 흡입을 금지하고 있다. 아산화질소를 환각물질로 지정할 경우, 이를 풍선에 넣어 판매하는 행위를 경찰이 단속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된다.

아울러 환경부는 여타 국민건강 위해 우려가 있는 다른 화학물질에 대해서도 필요시 신속하게 환각물질로 지정해 오·남용 피해를 최소화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환경부에서 아산화질소를 환각물질로 지정하기 전이라도 의료용 이외에는 흡입 용도로 유통·판매되지 않도록 관리해 나갈 방침이다.

이에 따라 흡입 목적으로 아산화질소를 개인에게 판매하는 인터넷 사이트를 모니터링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와 포털 등에 판매 사이트 차단을 요청하고, 대학가 축제 행사장과 유흥 주점에 대해서도 지도·점검을 강화할 계획이다.

또한, 식품첨가물인 아산화질소를 수입·소분하는 업체에는 개인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 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제품의 용도 외 사용금지'라는 주의문구를 표시하도록 했다.

식약처와 환경부는 "규제 사각지대에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아산화질소 오·남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것"이라며 "국민들에게도 아산화질소 흡입은 저산소증을 유발하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한 행위인 만큼 경각심을 가지고 흡입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환각성 물질 '아산화질소' 담긴 '해피벌룬' 유통 금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