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홈앤쇼핑, 홈앤캐피탈 설립…中企 지원 금융업 진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댜앙한 상품 개발·신기술사업금융투자조합 설립도 준비"

[아이뉴스24 윤지혜기자] 홈앤쇼핑이 금융업에 진출한다.

홈앤쇼핑은 300억원을 출자해 자회사인 홈앤캐피탈을 설립했다고 2일 밝혔다. 홈앤캐피탈은 중소기업의 원활한 자금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홈앤쇼핑의 100% 출자회사다. 거래 중소기업 협력사를 대상으로 금융서비스를 실시하며 최저 연 2%대 저금리로 운영될 예정이다.

현재 홈앤쇼핑은 중소기업 협력사의 상품대금을 100%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대금지급기일 역시 업계 최고 수준인 마감 후 7일로 단축시켰다. 그럼에도 일부 기업들은 자금 운영상의 이유로 대금지급 이전에 금융기관에서 고리 대출을 받는 경우가 많다는 설명이다.

홈앤캐피탈 관계자는 "수년 째 이어지고 있는 저금리 기조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중소기업들은 업력이 짧아 신용도가 낮다는 이유로 금융시장의 접근성에 제약이 많은 실정"이라며 "이에 홈앤캐피탈은 중소기업의 실질적 자금 지원 및 운영에 중점을 둘 계획"이라고 전했다.

홈앤캐피탈은 오는 22일 출범과 함께 '홈앤상생대출' 상품을 출시해 홈앤쇼핑의 중소기업 협력사들의 운전자금을 지원한다. 방송이 편성된 중소기업은 방송예상지급액을 담보로 생산자금을 지원 받을 수 있다.

또 방송이나 인터넷·모바일을 통해 제품을 판매한 기업은 정산지급일 이전에 언제라도 자금이 필요한 시점에 먼저 판매대금을 선취할 수 있다. 대출금리도 자금의 만기와 기업신용도에 따라 시중 금리보다 낮은 수준으로 책정돼 있다.

아울러 대출금 상환이 홈앤쇼핑 판매대금 지급과 동시에 이뤄져 별도의 담보나 보증료와 같은 부대비용 부담도 없다. 중소기업들이 최초 거래약정만 체결하면 그 이후부터는 간편한 모바일과 인터넷을 통해 대출이 가능하다.

회사 측은 단기에 대량판매가 이뤄지는 홈쇼핑 매출 특성상 큰 규모의 운전자금 수요가 수시로 발생하는 만큼 중소기업 협력사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홈앤쇼핑 강남훈 대표는 "홈앤캐피탈은 홈앤쇼핑의 100% 자회사인 만큼 수익보다는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자금지원 목적으로 설립됐다"며 "향후 홈앤캐피탈은 다양한 상품 개발과 실질적 혜택 제공을 통해 가장 대표적인 중소기업 자금지원 창구로서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홈앤캐피탈은 중소기업의 설비투자 자금을 지원하는 시설대여(리스) 및 할부금융 등 중장기적 성격의 금융상품을 개발 중에 있다. 또한 기술력은 보유하고 있으나 제품개발 및 운영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투자하는 신기술사업금융투자조합의 설립도 준비 중이다.

윤지혜기자 ji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홈앤쇼핑, 홈앤캐피탈 설립…中企 지원 금융업 진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