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미래부, '랜섬웨어 2차 공격 예방 대책회의' 개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민관공조 대응체계 점검·후속 대책 논의

[아이뉴스24 성지은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23일 중회의실에서 '랜섬웨어 2차 공격 예방을 위한 관계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전 세계적으로 피해를 유발한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 변종 악성코드에 대비하고, 추가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공격에 대비하기 위해 열렸다.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 주재로 열린 회의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금융보안원, 충남대, 서울과학기술대, 침해사고대응팀협외희, 통신 3사, 백신업체 3사, 삼성, 한국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이노티움, 코인플러그 등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워너크라이 랜섬웨어 공격에 대한 국내 피해 현황과 그간의 추진 경과를 공유했다. 또 악성코드 및 취약점에 대한 관계기관의 대응체계와 상황을 점검하고, 국가 차원의 사이버 위협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KISA는 전 세계적인 사이버 대란에서 매뉴얼에 따른 민·관의 유기적 공조와 신속한 초동대처, 국민과 기업의 보안 실천이 대규모 감염을 막을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또한 앞으로 주요 통신사, 백신사, 소프트웨어(SW) 업체 등으로 구성된 민·관대응협의체를 구성, 변종 랜섬웨어와 국제 해킹 조직의 공격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국MS는 윈도 운영체제(OS)에 대한 취약점을 발굴하고 신속히 보안패치를 진행하는 등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백신사와 통신사는 네트워크를 통해 급속히 확산되는 웜·바이러스의 차단과 대응을 위해 유관기관과 정보공유가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랜섬웨어에 감염되도 비트코인 등 금전을 지불하지 않는 문화가 사이버 범죄를 줄일 수 있는 주요 수단이라는 데 공감했다.

또 SW 제품의 취약점을 국가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대응체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내 정보보호에 대한 투자 확대가 시급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이날 송정수 미래부 정보보호정책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새로운 웜·바이러스나 랜섬웨어 공격에 대해 민·관의 유기적인 공조와 협력체계를 강화하고 철저히 대비태세를 확립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OS 개발업체는 중대 취약점이 발견될 경우 신속한 보안패치와 책임있는 조치를 취하고, 스마트폰 관련 업체는 해커 조직의 모바일 신종 해킹도구 공개 등에 따른 사이버 위협 모니터링을 강화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랜섬웨어 등 사이버 침해로부터 피해를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중요 자료를 백업하고 SW와 백신을 업데이트 하는 등 기본적인 보안 수칙을 실천하는 것"이라며 "대국민 홍보를 강화해 나갈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래부는 오는 24일부터 25일까지 '민간 분야 사이버위기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한다. 38개 기업이 참여해 디도스(DDoS) 공격, 해킹메일 유포 등 사이버 공격에 대비한다. 이를 통해 랜섬웨어 등 사이버 공격에 대한 대응력을 높이겠다는 목표다.

성지은기자 buildcastl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랜섬웨어 2차 공격 예방 대책회의' 개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