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文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첫 회동, 협치 시동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공통 공약 우선 처리 등 지속적 논의

[아이뉴스24 채송무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가 취임 첫 회동을 갖고 협치에 시동을 걸었다. 문재인 대통령과 원내대표들은 이날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에 합의하는 등 향후 지속적인 협치의 발판을 놓았다.

문 대통령은 이날 여당 뿐 아니라 야당과도 국정운영에 대해 상시적으로 논의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 구성을 제안했고, 5당 원내대표는 이에 동의했다.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는 대통령 및 국무총리가 주재하고, 사안 별로 청와대 정책실장과 관련 수석비서관, 정부의 경제부총리 혹은 사회부총리와 관련 국무위원이 참석하고 여당 뿐 아니라 야당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등이 참여하는 형태다. 여당 뿐 아니라 야당을 국정운영의 상시적 파트너로 삼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외교안보 관련 정보도 야당에게 설명하고 공유하겠다고 했다. 이후 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간 여러 현안에 대해 자유로운 대화가 이뤄졌다.

우선 개헌과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지방선거 때 국민투표를 이루겠다는 확고한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치권 뿐 아니라 국민의 합의를 얻어야 한다는데 여론 수렴이 미진하다는 생각이 든다. 국민과 국회의 개헌 방향이 반드시 같은 것은 아니다"고 했다. 선거제도 개편에 대해서도 논의가 됐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의 선거구제 개편 주장에 대해서 문 대통령은 "나 스스로는 권력 분산형으로 가더라도 대통령제를 유지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 왔으나 선거구제 개편 등이 같이 논의가 된다면 다른 정부 형태, 다른 권력 구조도 선택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사드·일자리 추경 등 자유스러운 분위기서 의견 나눠

대선 당시 5당이 공통 공약을 했던 안을 우선 추진하자는 대통령의 제안에도 합의가 이뤄졌다.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은 이와 관련해 검찰개혁과 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 언론 개혁, 치매 국가책임제, 아동 수당, 출산휴가 관련 유급휴가 문제, 기초노인연금 인상 등을 들었다.

청와대는 곧 출범할 국정기획자문회의에서 하나의 세션으로 5당 대선후보들의 공통공약을 리뷰하는 자리를 만드는 등을 통해 국회에 공통 공약을 전달할 예정이며 이것은 이후 협의를 통해 우선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사드 배치와 관련해서는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국회 비준 동의 등 재검토 입장에 반대하며 문 대통령의 입장을 물었다. 문 대통령은 특사들이 귀국하면 충분한 보고를 받고 내용을 5당 대표에게 설명할 것인데 이후 여러 상황을 감안해 탄력있게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전병헌 정무수석은 "국내적으로도 민감하고 외교적, 안보적으로도 민감한 사안이므로 어떤 로드맵은 구체적으로 확정해 놓고 가는 것이야말로 하지하책이라는 생각 갖고 있다"며 "여러 가능성을 놓고 충분한 정보와 논의 과정을 거쳐 차근차근 이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강구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와 국회 간 첫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예상되는 일자리 추경에 대해서도 각 당 원내대표가 우려의 목소리를 냈고, 문 대통령은 "내용을 보지 않고 비판하는 경향이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사전 설명드리고 제안하면 특별한 반대가 없을 것으로 예상하는 내용이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미 부족함이 제기돼왔던 소방관 부분 등에서 충원하는 형태로 일자리를 만들어갈 것으로 무리한 예산 편성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날 오찬 회동은 과거와는 달리 탈 권위와 협치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과거 국회 참석자가 모두 모여 기다리고 있으면 대통령이 나와 회동했던 것과 달리 문 대통령은 초반부터 회동이 이뤄졌던 상춘재 앞에서 원내대표를 맞이했다.

청와대 방문자들이 명찰을 달았던 것도 없앴다. 청와대 관계자는 탈권위적인 행보라고 설명했다. 이날 오찬의 메뉴는 통합을 의미하는 비빔밥이었고, 디저트는 한과와 김정숙 여사가 손수 준비한 인삼정과를 대접했다. 이와 함께 협치는 상징하는 조각보에 싼 김정숙 여사가 만든 인삼정과를 손 편지와 함께 전달하기도 했다.

이같은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회동은 당초 예정된 오후 1시간 40분을 훌쩍 넘어 2시간 30분여 가량 이뤄졌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文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첫 회동, 협치 시동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