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반도체가 일 냈다'…삼성전자 1Q 영업익 9.9조(종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계절적 비수기에도 가격 강세, 프리미엄 제품 판매 증가

[아이뉴스24 강민경기자]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9조9천억원의 영업이익을 냈다고 27일 발표했다. 반도체산업이 역대급 호황을 맞으면서 반도체·부품(DS)부문의 영업이익이 6조원을 넘긴 덕이다.

9조9천억원은 삼성전자가 지난 2013년 3분기 10조1천6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이후 역대 두번째로 높은 수치다.

이 기간 삼성전자의 영업이익률은 19.6%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율을 뜻한다.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나타내는 지표다.

같은 기간 부문별 영업이익은 ▲DS부문 6조3천100억원 ▲IT·모바일(IM)부문 2조700억원 ▲소비자가전(CE)부문 3천800억원 등으로 집계됐다.

◆삼성전자 반도체, 비수기에도 날았다

DS부문의 1분기 영업이익은 사상 처음으로 6조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4분기 수치인 4조9천500억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1분기는 메모리 시장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수요가 둔화됐지만, 업계의 메모리 공급 부족 현상으로 가격이 강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 고용량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와 데이터센터향 D램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량이 증가해 실적이 올랐다.

시스템LSI사업부의 경우 이 기간 플래그십 스마트폰에 들어가는 10나노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 판매가 확대되고 14나노 기반의 중저가 AP의 수요가 견조해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됐다.

전세원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전무는 "하반기에는 계절적 성수기와 모바일 신제품 출시 영향으로 견조한 시황이 예상된다"며 "업계 공급 상황을 면밀히 주시하면서 고부가 솔루션 제품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V낸드 공정 전환에 주력해서 높은 수익성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IM부문, 신제품 없이도 현상유지

IM부문은 1분기에 플래그십 신제품이 없었지만 2조원대의 영업이익을 유지했다. 이 기간 휴대폰 판매량은 9천300만대, 태블릿 판매량은 600만대로 집계됐다. 휴대폰 판매량에서 스마트폰의 비중은 약 80%대 중반이었다.

휴대폰 판매량은 2017년형 갤럭시A 시리즈 출시의 영향으로 직전분기보다 판매량은 300만대 늘었다. 그러나 무선사업부 매출과 영업이익은 갤럭시S7의 판매가격 인하와 출하량 감소 등으로 인해 직전분기 대비 감소했다.

1분기 휴대폰과 태블릿의 평균판매단가(ASP)는 약 170달러 수준이었다. 삼성전자는 올 2분기 갤럭시S8 시리즈의 판매 확대로 ASP가 1분기 대비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경태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상무는 "2분기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수요가 1분기 수준으로 지속될 것"이라며 "갤럭시S8 시리즈 글로벌 출시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CE부문은 주춤, 2분기 실적 상승 기대

CE부문의 1분기 영업이익은 3천800억원으로, 직전분기보다 약 500억원 감소했다.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는 TV 시장이 계절적 비수기에 접어든 가운데 디스플레이 패널 가격 상승과 환 영향으로 실적이 전년동기 대비 하락했다.

이 기간 삼성전자의 LCD TV 판매량은 1천만대 수준이었다. VD사업부는 올 2분기 TV 시장의 역성장이 예상되는 가운데 QLED TV를 중심으로 한 고부가가치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면서 수익성 상승을 꾀할 예정이다.

생활가전사업부에서는 '셰프컬렉션'과 '애드워시' 등 프리미엄 가전의 판매 호조로 매출이 성장했지만 북미 기업간거래(B2B) 시장에 대한 대규모 투자가 이뤄지면서 실적은 전년동기 수준으로 유지됐다.

이윤 삼성전자 VD사업부 전무는 "올 2분기 생활가전은 유통채널과의 협업을 강화해 에어컨 등 계절적 성수기 제품 판매를 확대할 것"이라며 "TV시장에서는 고부가 제품 판매를 확대해 프리미엄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강민경기자 spotligh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반도체가 일 냈다'…삼성전자 1Q 영업익 9.9조(종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