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 9월 28일 시작…"국민축제로 개편"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내수 진작' 목적, 내외국인이 즐길 수 있는 대표 쇼핑관광축제로 육성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는 9월 28일 부터 10월 31일까지 34일간 열린다.

정부는 19일 제7차 경제장관회의를 열고 대한민국 대표 쇼핑관광축제인 코리아세일페스타 추진계획을 이날 확정했다. 올해 행사는 지난 해와 동일 기간 중 개최되고, 내·외국인의 예측 가능성 제고와 안정적 정착을 위해 매년 9월 마지막주 목요일부터 10월말까지 정례화할 방침이다.

다만 할인행사의 효과를 극대화하고자 전국 유통·제조·서비스 업계가 모두 참여하는 '대규모 특별 할인기간'은 행사 초반인 9월 28일 부터 10월 9일까지 12일간 집중 실시하되, 업체별로 10월말까지 자율적으로 운영하도록 방침을 정했다.

소비진작과 내수활성화에 기여했던 지난해 행사 성과를 바탕으로 ▲전통시장 등 소상공인과의 상생 ▲축제 콘텐츠 강화 및 쇼핑·문화·관광의 연계 ▲전국으로의 분위기 확산 ▲외국인 관광객 유치 확대 등에 중점을 두고 행사를 한단계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341개사와 전통시장 405곳이 참여한 2016년 코리아세일페스타는 4분기 민간소비지출 0.27%p, GDP 0.13%p 견인, 주요 참여업체 매출액(약 8조7천억원)이 늘어나 2015년 대비 12.5%(9천720억원)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외국인 관광객 역시 전년동기대비 7.3%늘어난 170만명이 방한해 정부 추산 총 관광수입은 2조2천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행사의 경우 전통시장은 할인행사 폭이 제한된 만큼 인접 관광지, 지역·테마축제 등과 연계한 전국민 동참 축제 형태로 개편하기로 했다. 행사 기간도 대형 유통업체들의 할인이 집중된 행사 초반을 피해 행사 후반부인 '가을 여행주간(10월 21일~11월 5일)'과 연계해 마케팅 매력도를 더해 실질적인 집객 및 매출증진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 국민들의 놀거리·즐길거리 확대를 위해 전국의 다양한 문화 및 관광행사 등을 연계해 내·외국인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참여형 축제를 개최하고, 쇼핑·관광‧문화의 기능적 융합을 위한 연계프로그램도 운영할 방침이다.

수도권 뿐만 아니라 지방 곳곳으로 행사 분위기를 확산하고자 지자체 주도로 지역 주민이 참여할 수 있는 행사를 기획·추진하고, 소비자 시장 감시단·소비자 서포터즈 등 참여도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소비자 서포터즈는 작년 417명에서 크게 늘어난 1천100명(외국인 100명) 규모를 확대한다.

올해는 추석 황금연휴 기간과 맞물려 개최되는 만큼, 남녀노소 누구나 함께 즐길수 있는 쇼핑과 관광․문화축제를 구성해 내수진작과 외국관광객 유치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동남아·일본·러시아·중동 등 다양한 국가의 외국인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홍보전략과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교통편의 등 외국인 혜택도 강화한다. 여기에는 평창 동계올림픽 분위기 조성 차원에서 강원지역 고유 문화자원·여행코스 등을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 및 특별세일도 포함된다.

특히 올해는 코리아세일페스타를 테스트베드로 활용해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유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한 새로운 유통 비즈니스 모델도 선보인다.

먼저 민·관 공동으로 유통업체·전통시장·거리상권 등의 VR 가상스토어를 시범 구축해 가상현실 환경에서 업체·상점별 대표상품을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가상(VR) 쇼핑몰이 구축되면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나 가상현실 속에서 쇼핑을 체험하고 결제까지 진행하여 구매한 상품을 집에서 받아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 관계자는 "추석연휴 기간중 개최되는 이번 코리아세일페스타가 내수 진작에 획기적으로 기여하고, 국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우리나라 대표 쇼핑관광축제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올해 '코리아세일페스타' 9월 28일 시작…"국민축제로 개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