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신동빈 회장 '뇌물' 추가 기소…롯데 '멘붕'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롯데 경영공백 현실화…사드 등 주요 현안 '올스톱'

[아이뉴스24 장유미기자] 신동빈 회장이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로 검찰에 불구속 기소되면서 롯데그룹이 '패닉' 상태에 빠졌다. 이미 지난해 경영비리 사건으로 현재 1심 재판을 받고 있는 상태에서 이번 건으로 또 다시 기소되면서 사실상 '경영공백'이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특히 롯데그룹은 최근 창립 50주년을 맞아 새 비전을 선포하며 '투명기업'으로 거듭나 질적 성장을 이룰 것이란 야심찬 포부를 밝혔지만 이번 일로 모두 차질을 빚게 됐다. 또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보복 대응, 지주회사 전환, 호텔롯데 상장 등 굵직한 현안을 앞두고 있지만 신 회장을 비롯해 주요 경영진들이 모두 재판을 받고 있어 사업이 모두 '올스톱' 될 위기에 놓였다.

17일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신 회장을 뇌물공여 혐의로 불구속 기소키로 했다. 신 회장은 지난해 3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독대한 이후 K스포츠재단에 70억원을 추가로 지원했다가 같은해 6월 검찰의 압수수색 직전에 되돌려받았던 것과 관련해 뇌물공여 혐의가 적용됐다.

검찰 관계자는 "신 회장은 지난해 3월 면세점 신규 특허취득과 관련해 부정한 청탁을 했다"며 "같은 해 5월 K스포츠재단에 하남 체육시설 건립비용 명목으로 70억원을 공여한 점이 뇌물공여로 인정됐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날 검찰은 박 전 대통령을 뇌물수수, 직권남용 등 10여개 혐의로 구속기소했으며 우병우 전 민정수석비사관도 직권남용, 강요, 직무유기 등으로 불구속 기소했다. 또 최순실 씨에게는 특가법 상의 제3자뇌물수수·제3자뇌물요구 등으로 추가 기소했다. 반면 신 회장과 함께 면세점 특혜 비리 의혹에 휩싸였던 최태원 SK 회장은 기소하지 않기로 했고 미르·K스포츠 재단에 출연금을 냈던 CJ그룹 역시 이번에 제외됐다.

검찰 관계자는 "지난해 특수본 1기에 구속 기소된 최순실과 안종범, 정호성 등의 공소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오늘 기소된 피고인들을 포함해 향후 공소유지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롯데그룹은 안팎으로 위기 상황에 놓이면서 휘청거리는 모습이다. 특히 상반기에만 사드 보복에 따른 계열사 매출 손실이 1조원을 넘을 것으로 우려되는 가운데 신 회장까지 '추가 기소'되면서 망연자실하고 있다.

특히 최근 사드 보복과 관련해 중국으로부터 집중 난타 당한 상황에서 정부가 문제 해결에 나서지 않고 외면한 데다 이번 일까지 더해지면서 서운한 감정을 드러내고 있다. 롯데는 정부의 사드 부지 제공 요청에 따라 롯데 성주골프장을 내어줬지만 모든 '사드 불똥'은 혼자 짊어지고 있다.

정부는 현재 사드 보복 피해 현황만 겨우 취합한 상태로, 한 달 넘게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사이 '사드 보복'에 따른 롯데그룹 전체 손실 규모는 지난달에만 2천500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상황이 계속될 경우 올 상반기 누적 매출 손실 규모는 1조원을 넘을 것으로 전망된다.

재계 관계자는 "롯데가 사드 보복 문제에서 철저히 외면당하고 있는 상태에서 신 회장까지 뇌물 혐의로 기소되며 진퇴양난에 빠졌다"며 "이미 신 회장이 경영비리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데다 뇌물공여와 관련해 추가 기소되면서 향후 1년여간 1주일에 3일 이상을 법정에서 보내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검찰의 이 같은 결정에 롯데는 충격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우선 롯데는 이날 검찰수사 결과발표에 대해 "재판 과정에서 의혹이 소명될 수 있도록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짧게 입장을 밝혔으나 내부에서는 답답함을 호소하고 있다.

롯데 내부 한 관계자는 그동안 그룹의 상황과 입장을 잘 소명했지만 검찰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신 회장을 불구속 기소하자 "우리는 피해자일 뿐인데 전혀 고려되지 않았다"며 "중국의 사드 보복으로 손실액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이제 신 회장이 법정에만 있어야 한다는 사실에 답답하다"며 볼멘 소리를 쏟아냈다.

재계 관계자는 "신 회장 외에도 황각규 경영혁신실장, 소진세 사회공헌위원장 등 핵심 경영진도 재판을 받고 있는 만큼 롯데의 주요 현안에 대한 대응 속도가 느려져 경영공백 후유증이 클 것으로 보인다"며 "신 회장이 기소와 함께 출국금지 상태가 이어지면 사드 문제뿐만 아니라 그동안 신 회장 중심으로 추진됐던 투자 계획이나 각국 정상들과의 만남도 중단돼 모든 사업이 '올스톱' 될 위기에 빠질 수 있다"고 밝혔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동빈 회장 '뇌물' 추가 기소…롯데 '멘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