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예판 시작 '갤럭시S8', 감감무소식 '갤럭시탭S3'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삼성전자 고육지책, 오는 5월 '갤럭시탭S3'와 '갤럭시북' 출시 전망

[아이뉴스24 김문기기자] 오는 7일부터 갤럭시S8 시리즈 사전 예약판매가 시작되는 가운데, 앞서 공개된 갤럭시탭S3 국내 출시일은 오리무중인 상태다. 갤럭시S8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삼성전자의 고육지책으로 추정된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가 이달을 넘겨 5월 중 갤럭시탭S3와 갤럭시북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아직 정확한 출시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답했지만 갤럭시S8이 정식 출시되는 21일 안팎으로 정확한 일정이 공유될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 태블릿 시장 선전 중인데, 한국보다 미국 먼저...

국내와 달리 미국에서는 갤럭시탭S3가 이미 출시됐다. 미국에서는 지난 3월 17일 예약판매를 시작해, 오는 24일 오프라인을 통해 정식 판매가 시작됐다. 갤럭시탭S3의 미국 출고가는 599.99달러(한화 약 68만원)이다. 별도 판매되는 키보드 커버는 129.99달러(한화 약 14만7천원)다.

태블릿은 글로벌 시장과는 달리 국내서는 선전 중이다. 시장조사기관 IDC에 따르면 글로벌 태블릿 시장은 지난 2015년 2억700만대에서 지난해 1억7천500만대로 15.6% 감소했다. 하지만 국내 태블릿 시장은 2015년 200만1천대에서 지난해 239만3천대로 19.6% 증가했다.

IDC는 국내 태블릿 선전에 대해 특수한 교육환경과 B2B 채널에서의 활용성, 제조업체의 포트폴리오 확장을 근거로 제시했다.

시청각 콘텐츠와 심화 및 확장형 교육을 통해 최적의 학습환경이 구현되면서 교육 효과를 낼 수 있다는 소비자 인식 개선이 주된 이유다. 교육을 제외한 기업용 출하량도 꾸준히 증가해 지난해 전체 태블릿 시장의 11%를 차지했다. 평면형의 슬레이트 태블릿뿐만 아니라 키보드 탈착형의 디테처블 태블릿도 부각되고 있다.

◆ 갤럭시S8 총력, 찬밥 전락한 갤럭시탭S3

시장 상황과는 달리 삼성전자는 갤럭시S8과 간극을 두고 갤럭시탭S3와 갤럭시북을 출시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두 제품군의 활용성이 명확하게 구분돼 카니발라이제이션이 일어날 가능성이 낮다는 게 업계의 판단이지만 그렇다하더라도 자칫 장애가 될 수 있는 부분을 모두 제외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실제로 삼성전자는 갤럭시S8에 파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예약구매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사은품을 지급한다. 최상위 모델을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15만9천원 상당의 ‘삼성 덱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 밖에 삼성 모바일 케어 1년권, 디스플레이 파손 교체 비용 50% 지원, 멀티미디어 이용권 등의 혜택도 제공한다.

삼성전자가 세워놓은 론칭일까지 스스로 어겼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8 공개석상에서 4월 21일을 정식 출시일이라 소개했지만 예약구매자들에게는 최초 배송되는 시점인 그보다 앞선 18일부터 개통해 쓸 수 있음을 알렸다. 국내서는 제조업체가 출시일정에 앞서 우선 개통일정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통상적으로 스마트폰 출시는 이통사의 상용망을 통해 첫 개통해 쓸 수 있는 시점을 가리킨다. 국내서는 출시일보다 앞서 개통이 이뤄진 사례로 갤럭시S5와 아이폰7 시리즈를 꼽을 수 있다.

지난 2014년 이통사의 순차 영업정지가 이어지던 때 SK텔레콤이 삼성전자가 밝힌 갤럭시S5 출시일인 4월 11일에 앞서 3월 27일부터 판매를 시작한 사례가 있다. 지난해는 이통사가 아이폰7 시리즈를 우선 배송해 예약구매자들이 정식 출시일인 10월 21일에 앞서 개통해 사용한 바 있다.

두 사례 모두 제조업체보다는 이통사의 전략 하에 이뤄진 건으로 알려져 있다. 이와는 달리 삼성전자가 직접 갤럭시S8 우선개통을 밝힐만큼 온 힘을 쏟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가 갤럭시S8에 총력을 기울이는 만큼 갤럭시탭S3와 갤럭시북을 기다리는 고객들은 내달을 기대해야되는 처지다. 업계에 따르면 갤럭시탭S3 LTE 모델은 이통사에서 판매되지 않을 전망이다. 자급제 형태로 구매해 별도 개통절차를 밟아야 한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예판 시작 '갤럭시S8', 감감무소식 '갤럭시탭S3'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