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中소비자, 매장서 O2O 서비스 요구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데이터기반 실시간 맞춤형 상품 추천 기대

[아이뉴스24 안희권기자] 중국 소비자들이 온라인과 모바일 쇼핑을 이용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이와 비슷한 맞춤형 상품 추천 서비스를 기대하고 있다.

경영 컨설팅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2016년 9월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쇼핑할 경우 가장 중요시하는 것을 묻는 조사에서 응답자 70% 이상이 실시간 맞춤형 추천 서비스를 꼽았다.

또 다른 핵심요소로 응답자 68%가 매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의 목록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으로 답변했다.

시장조사업체 JDA와 센티로가 2016년 2월에 조사한 자료에서도 중국 디지털 쇼핑 이용자들 가운데 60% 가까이가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바일로 제품가격을 비교할 수 있는 기능을 가장 중요한 O2O 서비스로 골랐다.

나머지 절반 가까이는 휴대폰으로 상품정보와 리뷰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을 중요시 했다. 하지만 이들 서비스가 오프라인 매장에서는 대부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품질 문제와 판매 상품 목록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서로 일치하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한편 중국 소비자들은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에 대해 응답자중 85%가 인지하고 있으나 지난 1년 동안 이 서비스를 이용한 응답자는 34%에 그쳤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中소비자, 매장서 O2O 서비스 요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