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민주당 대선주자들, 핵심 공약 놓고 공방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마지막 TV토론회…일자리·대연정·기본소득 쟁점

[아이뉴스24 윤선훈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들이 마지막 TV토론에서 각자의 핵심 공약을 부각시키며 공방을 벌였다.

문재인 후보의 공공부문 일자리 창출, 안희정 후보의 대연정, 이재명 후보의 기본소득 등이 이날 토론의 쟁점으로 올랐다. 공공부문 일자리 81만개를 창출하겠다는 문 후보의 대표 공약과 관련, 이 후보는 "81만개 가운데 공공부문은 17만개인데 나머지 64만개는 무엇인가"라고 물었다.

문 후보가 "공공의료, 공공보육 등을 통해 일자리가 늘어나는 것이고 세부적인 내용은 다 마련돼 있다"면서도 "자세한 것은 자료를 봐야 한다"고 답하자, 이 후보는 "일자리 대통령이라고 말했는데 공공부문 일자리 17만개 말고는 구체적 내용이 없어 보인다"고 비판했다.

최 후보는 "민간분야와의 협치 부분이 많이 부족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는 "역대 정부가 민간 기업 투자해서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해 왔는데 잘 안 됐다"며 "우선 정부가 공공부문에서 마중물 역할을 해야 한다"고 답했다.

최 후보는 또 안 후보의 대연정 주장에 대해 "야권 지지층의 70%가 대연정에 반대한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안 후보는 "오히려 국민의 70%는 연정에 동의하고 35%는 대연정도 추진해야 한다고 말한다"고 반박했다.

이 후보도 "청산되지 않은 상태에서 손을 잡으면 안 되는 것 아니냐"고 안 후보를 공격했다. 그는 안 후보가 "노동시장 정책도, 증세에 관한 문제도 의회 내에서 합의되지 않으면 한 걸음도 나아갈 수 없다"고 거듭 대연정의 필요성을 강조했지만 "국민과의 대연정은 어떤가. 촛불 대연정"이라고 맞받았다.

문 후보는 "대연정에 반대한다고 해서 강경하다든가 비타협적이라고 단정 짓지 않았으면 한다"고 꼬집었다.

이 후보의 기본소득에 대해선 문 후보가 "기존의 복지제도를 더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우선 아니냐"고 말했다. 이에 이 후보는 "말이 다를 뿐이지 기존 복지제도가 다 포함됐다. 기존 복지제도 확충도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윤선훈기자 krel@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민주당 대선주자들, 핵심 공약 놓고 공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