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4월부터 보험료 35% 싼 실손의료보험 출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기본형에 3개 특약 추가하는 구조…4월1일부터 가입 가능

[아이뉴스24 이혜경기자] 오는 4월부터 보험료가 약 35% 저렴한 '착한 실손의료보험' 가입이 가능해진다.

30일 금융위원회는 필요한 진료를 충실히 보장하면서도 보험료가 저렴한 새로운 실손의료보험 상품이 4월1일부터 24개 보험회사에서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개편된 상품은 기본형에 3개 특약을 더할 수 있는 구조로 설계됐다.

기본형은 대다수 질병·상해에 대한 진료행위를 보장하면서, 종전 판매되던 실손의료보험에 비해 보험료를 저렴하게 잡았다.

과잉진료의 우려가 크거나 보장수준이 미약한 3개 진료군은 특약으로 분리해 가입자가 선택할 수 있게 했다. 비급여MRI의 경우, 현행 실손의료보험의 통원 보장한도(최대 30만원)는 검사비용 보전에 불충분해 불필요한 입원을 유발한다는 점을 고려했다는 설명이다.

다만, 비급여주사제 중 항암제, 항생제(항진균제 포함), 희귀 의약품은 기본형에서 보장된다.

보장범위는 기본형과 특약 ①~③을 모두 가입하는 경우, 보장 범위는 종전의 표준화된 실손의료보험 상품과 동일하다.

보장한도의 경우, 기본형은 종전과 같지만 특약에 대해 무분별한 의료이용으로 인한 보험료 급등 방지를 위한 제어장치를 뒀다. 특약에 한해 보장대상의료비 중 가입자 본인이 직접 부담하는 금액의 비율을 30%로 설정했다. 또 특약 항목별 연간 누적 보장한도·횟수를 설정하되, 선량한 가입자의 이용에 불편이 없는 수준으로 했다는 게 금융위의 설명이다.

금융위는 새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 수준은 종전 대비 약 35%가 낮아졌다고 전했다.

기본형 월 보험료는 40세 기준, 평균적으로 남자 1만1천275원, 여자 1만3천854원으로 3월 현재 판매되는 상품에 비해 약 35% 이상 저렴하다고 풀이했다.

특약까지 모두 가입시 월 보험료는 40세 기준, 평균적으로 남자 1만4천569원, 여자 1만8천98원으로 종전 상품 대비 약 16.0% 이상 낮은 것으로 계산됐다.

아울러 신규 출시 상품은 직전 2년간 비급여 의료비에 대한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은 가입자에게 차기 1년간 보험료를 10% 이상 할인해준다.

만일 4월1일 가입자의 경우 2년간 비급여 의료비 관련 보험금을 받은 적이 없다면 오는 2019년 4월1일부터는 1년간 할인된 보험료를 적용받을 수 있다. 이 같은 할인은 신규 가입자에 한정된다. 기존 가입자는 신상품으로 전환하는 경우 전환시점부터 보험료 할인제도를 적용한다.

보험료 미수령 여부 판단시, 급여 본인부담금 및 4대 중증질환(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희귀난치성질환) 관련 비급여 의료비는 제외된다.

새로운 실손의료보험에 신규 가입하려면 24개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보험다모아, 해당 보험회사 방문, 설계사 등을 통해 살펴보고 가입하면 된다.

현재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KB손보, 동부화재 등 4개 보험사가 보험다모아에 온라인 전용상품을 탑재하고 있어 이를 통해 가입할 수 있다. 나머지 다른 보험사들도 대부분 올해 상반기 중으로 온라인 전용상품을 탑재할 예정이다.

종전 상품 가입자도 원하는 경우 별도의 심사 없이 가입전환을 통해 새로운 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다만, 기존 상품의 약관 대비 추가되는 보장항목(공황장애 같은 일부 정신질환, 디스크 등)이 있는 경우에는 추가되는 보장항목에 한해 심사를 받아야 한다.

현재 사망보험, 암보험 등을 주계약으로 하는 보험상품에 실손 의료비 특약의 형태로 가입하고 있는 경우에도, 실손의료비 특약만 해지하고 새로운 단독형 실손의료보험으로 가입(전환)할 수 있다.

금융위는 보험회사별 실제 보험료는 '보험다모아' 사이트에서 조회 및 비교가 가능하다며 가입 전에 꼭 비교한 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4월부터 보험료 35% 싼 실손의료보험 출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