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그런 나무이기를 소망한다", 조연환 전 산림청장 詩集 발간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퇴임 후 산촌에서의 삶 담은 ‘너, 이팝나무 같은 사람아’ 펴내

[아이뉴스24 유재형기자] 25대 산림청장을 역임한 조연환 한국산림아카데미 이사장이 퇴임 후 산촌에서 숲과 함께하는 삶을 시집으로 묶어냈다.

‘너, 이팝나무 같은 사람아’(인간과문학사 刊)는 조 이사장의 세 번째 시집으로 충남 금산에 내려가 자연과 함께 한 산촌 생활을 담았다. 숲 해설가이기도 한 조 이사장은 산림청 국장 시절 공무원문예대전 대상으로 문단에 등단한 이후 활발한 문학활동을 펼치고 있다.

산림청장 시절에는 '산림문학회'를 만들어 문학을 통한 나무와 숲사랑 운동을 펼쳤다. 퇴임 후에는 생명의숲국민운동 상임공동대표, 천리포수목원장을 거쳐 한국산림아카데미 이사장 등으로 숲과의 인연을 이어오고 있다.

조 이사장은 "한그루의 나무이고 싶다"며 "이팝나무처럼 지긋이 제때를 기다리는 지혜를 얻고 싶고, 화려하게 피고 지는 벚나무이고 싶고, 온갖 시련을 이겨내는 굴참나무이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문학평론가 유한근 교수는 서평을 통해 "그는 천생 시인이다. 그가 자연 그 자체인 것처럼 시가 그 자체인 시인이다. 자연인으로서의 삶이나 시인으로서의 삶을 보아도 그는 그 자체가 나무 같은 존재이며 자연 같은 존재이다"고 평했다.

유재형기자 webpoem@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그런 나무이기를 소망한다", 조연환 전 산림청장 詩集 발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