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정치테마株, 인맥→정책으로…금감원 '집중감시'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탄핵 이후 정책테마주 변동성 높아져

[아이뉴스24 김다운기자] #. A씨는 2012년 대통령선거 당시 유명 증권포털 사이트 증권 동호회에서 노인용 기저귀를 생산하는 화장지 제조업체를 유력후보의 노인복지 테마주라고 추천하는 등 17개 종목에 대한 거짓 풍문을 유포하다, 매매차익 50억원을 챙긴 혐의로 검찰에 고발됐다.

이번 대선에서 정치테마주의 양상이 '정치인테마주'에서 '정책테마주'로 옮겨가면서 금융감독원이 이들 종목에 대해서도 집중 모니터링에 나선다고 27일 발표했다.

오는 5월9일 대선을 앞두고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 출산 장려 등 대선 후보들의 공약 관련 정책테마를 형성하고 있는 종목의 주가 변동폭이 확대되고 있다.

특히 후보들의 인맥 관련 정치인테마주에 대한 금융당국의 감시가 강화되자 최근 들어 투자자의 관심이 정치인테마주에서 정책테마주로 전환되는 양상이다.

올 들어 지난 23일까지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16.7%로 정치인테마주(16.4%)와 유사한 흐름을 보이면서 시장지수 평균(3.3%)의 5.1배로 높은 수준을 보였다.

대통령 탄핵 결정 이후에는 정치인테마주의 주가변동률(2.1%)이 시장지수 평균(1.9%)과 유사해진 반면, 정책테마주의 주가변동률은 10.5%로 시장지수 평균의 5.5배로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다.

금감원 정치테마주 특별조사반은 정책테마주에 대해서도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허위사실 유포 및 주가조작 등 불공정거래 행위에 대해서는 엄중 조치할 예정이다.

특별한 이유 없이 주가가 급등하거나 거래가 급증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 매매분석, 풍문검색, 제보내용 분석 등을 강화하고, 향후 시장에서 새롭게 생성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서도 정책 관련성 확인 등 모니터링을 강화해 불공정거래 소지를 사전에 차단하는 데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집중 모니터링 대상 종목은 ▲특별한 영업실적이 없음에도 정책테마주라는 이유만으로 주가가 급등하거나 거래가 급증하는 종목 ▲대선 정책과 관련 없는 사업을 영위하거나 그에 대한 사업준비를 전혀 하고 있지 않는 종목 ▲대선 정책 관련 사업실적이 없거나 적음에도 공시 또는 언론을 통해 사업실적 또는 전망이 부풀려진 종목 ▲매출 또는 당기순이익 등 영업실적이 저조한 한계기업임에도 인터넷 주식카페, 증권방송 등을 통해 정책테마주로 부각되는 종목 등이다.

모니터링 결과 불공정거래 단서가 포착되는 정책테마주에 대해서도 즉시 조사에 착수한다.

금감원은 현재 정치인테마주 10개 종목에 대해 신속히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불공정거래 혐의가 발견되는 경우 엄중 조치하기로 했다.

아울러 정책테마주에 대해서도 이상 급등 종목을 중심으로 매매분석을 실시한 후 추가로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테마株, 인맥→정책으로…금감원 '집중감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