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네이버, 기초과학 콘텐츠에 4년간 100억원 투자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지식백과 통해 화학·생물학 등 12개 분야 지식 콘텐츠 제공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네이버가 국내 다양한 학문 분야 지식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에 나선다.

네이버는 기초과학 분야에 향후 4년간 100억원을 투자한다고 21일 발표했다.

이를 위해 화학, 생물학, 지구과학 등 기초과학 분야 12개 학회와 협약을 체결, 표제어 약 1만5천개 분량의 기초과학 분야 지식 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네이버는 이번 투자를 통해 국내 기초과학 분야의 지식 생산 및 유통 기반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사용자들에게는 정확하고 신뢰도 높은 검색결과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전문가들이 직접 콘텐츠를 제작 편집 관리할 수 있는 저작 툴을 지원, 지식이 전문가 중심으로 생산, 유통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또 직관적으로 정보를 흡수하는 모바일 사용자들을 위해, 이미지, 오디오, 동영상 등의 멀티미디어 요소도 강화한다. 네이버의 투자로 제작된 다양한 지식 콘텐츠는 네이버 지식백과를 통해 서비스되며, 누구라도 해당 콘텐츠를 활용해 자유로운 2차 연구 및 저작 활동을 할 수 있다.

네이버 김선옥 리더는 "지난 2015년부터 대한수학회와 제휴를 통해 수학백과를 제작해 제공해보니 기초 학문 콘텐츠에 대한 이용자들의 니즈가 매우 높다는 것을 알게 됐다"며 "전문가들이 직접 관리할 수 있는 저작툴을 통해 전문가와 이용자가 직접 소통하면서 콘텐츠가 생산되고 업데이트되는 플랫폼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덕환 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부회장은 "다가올 기술 중심의 미래 사회를 앞두고 국내 기초과학 분야에서의 지식 체계화는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라며 "그동안 국내 연구자들이 축적한 풍부한 지식들이 네이버의 지원을 통해 한글 데이터로 체계화돼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투자는 지난 '네이버 커넥트 2017 콘퍼런스'에서 밝힌 콘텐츠와 기술 분야 5년간 5천억원 투자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네이버는 앞서 어학사전 및 오디오, 동영상 콘텐츠 등에 대한 투자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기초과학 콘텐츠에 4년간 100억원 투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