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삼성발 '쇄신안' 재계 확산 움직임…경영 변화 예고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관업무 폐지' 등 긍정적 영향 기대…시스템 변화는 '글쎄'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삼성그룹의 쇄신안 발표에 재계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국내 대기업들이 그간 재계 1위인 삼성그룹의 경영방식을 벤치마킹해온 가운데 삼성이 최근 내놓은 '미래전략실 해체', '계열사 자율경영체제 도입', '대관업무 폐지' 등의 쇄신책이 '최순실 게이트'로 불거진 '정경유착'의 고리를 근절하기 위한 대의명분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재계에서는 삼성의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나 '기부금 운영의 투명성 강화 대책'과 같은 경영 정책이 재계 전반으로 확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삼성그룹이 나서 대관업무 폐지 등을 선언한 만큼 관련 의혹을 받아온 주요 기업들도 어떤 형태로든 쇄신책을 마련할 수 밖에 없다고 본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실제 앞서 삼성그룹을 포함한 LG, SK, 현대차그룹 등은 미르·K스포츠재단의 출연금 지원 과정에서 주도적인 모금책 역할을 한 전국경제인연합회 탈퇴와 함께 향후 기부금 운영에 대한 투명성 강화 대책을 발표한 바 있다.

삼성그룹의 경우, 10억원 이상의 후원금 및 사회공헌기금 지출 등에 대해 이사회 의결을 의무화하고, 모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에 대해 금융감독원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이를 공시한다는 방침을 내세웠다.

또 분기별로 발간하는 사업보고서와 매년 발행하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도 관련 내용을 게재하고, 후원금과 사회공헌기금에 대한 사전심사 강화를 위해 '심의회의'도 신설하기로 했다.

SK그룹의 계열사 SK텔레콤과 SK하이닉스도 10억원 이상의 기부금이나 후원금, 출연금 등을 낼 때 이사회 의결을 의무화하도록 정관을 변경할 방침이며, 한화와 LG그룹도 기부금과 출연금에 대해 투명성과 합리성을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한다는 계획을 밝힌 상태다.

재계 일각에서는 각 기업들이 삼성의 미래전략실처럼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하는 별도 조직을 운영해 온 만큼 경영시스템의 변화도 예측했지만, 당장은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 SK그룹이 '수펙스추구협의회'를, 롯데그룹이 '경영혁신실'을 중심으로 그룹 경영을 논의하는 경영시스템을 운영 중이지만, 삼성의 미래전략실처럼 채용, 인사, 대관, 경영진단, 인수합병(M&A) 등의 경영전반을 담당하지는 않기 때문.

이에 관련 기업들은 대내외적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인 만큼 경영시스템의 변화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는 입장으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신중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발 '쇄신안' 재계 확산 움직임…경영 변화 예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