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한진해운 파산, '운임 상승'…국적선사 육성 시급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무역협회 설문조사 결과, 332개 중 65.4% '해상운임 상승' 응답

[아이뉴스24 양태훈기자] 우리나라 수출 기업들이 한진해운 사태 이후, 해상운임 상승과 선복 부족으로 인한 가격 및 납기 경쟁력 저하에 시달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진해운 파산으로 외국적 선사를 이용하는 수출화주가 크게 늘어 국적선사 육성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일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인호)가 한진해운 파산과 관련해 작년 수출실적 100만 달러(한화 11억4천160만원) 이상인 화주업체 332개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작년 9월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후 '수출지역 해상운임이 상승했다'고 응답한 업체가 217개(65.4%)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운임이 상승했다'고 응답한 업체들은 타 선사 이용을 확대(57.6%)하거나 수출가격을 인상(12.3%)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지만, '특별한 대응책 없다'는 업체도 51개(23.3%)에 달했다.

특히, '선복 부족에 따른 운송 차질 문제를 겪고 있다'고 응답한 업체는 절반이 넘는 57.5%를 기록, 이들은 '납기 지연(44.5%)', '거래선 이탈(26.2%)' 등을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한진해운 법정관리 이후, 국적 선사의 이용률이 감소한 반면, 외국적 선사의 이용은 꾸준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 기업의 절반이 넘는 172개(51.8%)가 '국적선사 이용률이 감소했다'고 답했고, 이중 70개는 '외국적 선사 이용률이 3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수출업체들의 국적선사 이용률 감소 원인으로는 '선복 부족(38.0%)', '선박 스케줄 축소(25.1%)', '비싼 운임(21.2%)' 등이 꼽혔다.

김병훈 무역협회 신산업물류협력실장은 "한진해운 사태 이후 우리 수출업계는 단기적으로 해상운임 상승 및 선복 부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이는 국적 선사 이용률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국적선사를 육성하고 운송루트를 다변화하는 등 수출화주를 지원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적극 모색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양태훈기자 flame@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한진해운 파산, '운임 상승'…국적선사 육성 시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