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과학 산업 경제
정치 사회 문화·생활
전국 글로벌 연예·스포츠
오피니언 포토·영상 기획&시리즈
스페셜&이벤트 포럼 리포트 아이뉴스TV

네이버 모바일 뉴스, 인공지능이 추천한다

본문 글자 크기 설정
글자크기 설정 시 다른 기사의 본문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사용자 관심사 파악해 이에 따른 콘텐츠 추천

[아이뉴스24 민혜정기자]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기반 추천 시스템 'AiRS’(AI Recommender System, 에어스) 적용범위를 마이피드, 네이버TV에 이어 모바일 메인 뉴스판까지 확대된다고 17일 발표했다.

네이버는 모바일 메인 '뉴스판'에서 AiRS를 통한 뉴스 추천 베타 테스트를 시작한다.

AiRS 추천 뉴스 베타 버전은 무작위로 선정된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제공되며, 네이버 다이어리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다.

AiRS는 공기(AIR)와 같이 항상 이용자 곁에서 유용한 콘텐츠를 추천한다는 의미로 명명된 인공지능 기반의 추천 시스템.

네이버는 지난해 MY피드, 네이버 TV 일부에 적용, 이용자들의 콘텐츠 소비패턴과 시간의 경과에 따라 변하는 개인별 관심사를 분석하며 이에 따른 콘텐츠를 자동으로 추천하고 있다.

이번에 '뉴스판' 중단 배너 영역 아래 'AiRS 추천 뉴스 영역(베타 버전)'을 마련, 최근 7일 간 ▲사용자가 네이버 모바일과 PC에서 구독한 뉴스 ▲사용자와 관심사가 비슷한 그룹이 구독한 뉴스를 기반으로, NPMI(추천 스코어), 최신성, 다양성 등을 추출 및 분석해 개인별 관심도, 선호도가 높은 뉴스를 추천한다.

해당 영역에서는 사용자 관심사에 따른 뉴스를 추천하며, 소비에 따라 실시간으로 새로운 뉴스를 업데이트하며 다양한 뉴스를 제공한다.

이에따라 이용자들은 MY피드에서 UGC(User Generated Contents)를, 네이버 TV에서 관심사에 따른 동영상을 추천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뉴스판에서도 자신의 관심사에 따른 뉴스를 보다 손쉽게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유봉석 네이버 미디어서포트 리더는 "AiRS를 통해 사용자들이 네이버 모바일 홈에서 다양한 영역 관심사에 대한 뉴스를 더욱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술을 기반으로 투명한 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AiRS는 같은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그룹이 구독한 콘텐츠를 추천하는 CF(Collaborative Filtering, 협력 필터) 기술을 바탕으로 하며, 네이버의 ‘콘텐츠 네트워크 Contents Network)’에 적용, 비슷한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해당 구성원들이 많이 본 콘텐츠 중 관련도가 높은 콘텐츠를 우선 추천한다.

또 네이버는 인공신경망 기술인 RNN(Recurrent Neural Network)을 통해 콘텐츠를 추천하기 위한 내부 연구를 진행 중이다. 해당 기술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구독한 순서까지 기억해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정교하게 콘텐츠를 분석하고, 생성된지 얼마 되지 않은 최신 콘텐츠까지 추천할 수 있는 기술로 궁극적으로 스스로 학습이 가능한 추천 시스템이다.

최재호 네이버 AiRS 리더는 "AiRS는 계속해서 학습을 통해 고도화되기 때문에 추천 품질은 지속적으로 좋아지게 된다"며 "앞으로 CF 기술과 RNN 등 딥러닝 기술이 가진 장점을 융합해 더욱 고도화된 형태의 추천 시스템으로 진화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공유하기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해주세요.

alert

댓글 쓰기 제목 네이버 모바일 뉴스, 인공지능이 추천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댓글 바로가기